2040년까지 수소차 330만대 수출 계획 "황당한 정부, 20년 후 장밋빛 환상?"..."팔 곳 없는데"
상태바
2040년까지 수소차 330만대 수출 계획 "황당한 정부, 20년 후 장밋빛 환상?"..."팔 곳 없는데"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3.26 21:0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넥쏘 출시 이후에도 수소차 매월 평균 38대 수출하는 상황"
미국, 유럽, 중국 수소차 시장 안 커지면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은 공염불

우리 정부는 2040년까지 세계 수소차 시장점유율 1위 국가가 되겠다고 자신한다.

2040년까지 수소차 330만대(누적) 수출을 달성하겠다는 것.

26일 업계 관계자들은 "팔 곳이 없는데 생산을 늘려서 어쩌겠다는 것이냐" "10년, 20년 동안 돈을 벌지 않겠다는 것이냐"라고 비판한다.

정부 목표는 세계 수소차 시장이 확대되지 않으면 불가능한 수치는 물론 20년 후 머나먼 미래 계획 수치를 발표하는 것은 무책임하고 황당하다는 것. 

하지만 세계 자동차 시장은 수소차보다는 전기차(순수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로 빠르게 이동하는 상황. 

정부가 내건 목표가 얼마나 가까운지, 얼마나 먼지 알아보고자 수소차의 현 수출 상황을 짚어봤다.  

친환경차인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플러그드인 하이브리드차, 수소차의 수출 현황. 넥쏘가 미국과 유럽 시장에 판매를 시작한 이후 수소차의 수출량이 늘었지만, 다른 친환경차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이 작은 양이다. <참고=산업통상자원부>

◆ 현대차 '넥쏘' 출시 후 수출이 좀 늘었지만... 수소차 월 평균 38대, 하이브리드차 1만2258대, 순수 전기차 4600대 수출

2018년 3월 국내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2세대 수소차 '넥쏘'가 7월 이후 미국과 유럽에서도 판매됐다. 

이 영향으로 2018년 7월부터 올 2월까지 수소차 수출량은 56대, 28대, 15대, 50대, 21대, 33대, 63대, 38대를 기록했다. 매월 평균 38대를 수출한 것.

넥쏘의 미국, 유럽 시장 판매 이전(1월~6월) 월 평균 3대 수출한 것에 비해 12배 성장했다. 

하지만 다른 친환경차의 수출량과 비교했을 땐 민망한 수치다. 

수소차(넥쏘)가 월 평균 38대를 수출하는 동안, 하이브리드차(HEV)는 월 평균 1만2258.3대를 수출했다. 

순수 전기차(BEV)는 월 평균 4600.3대를 수출했고, 플러그드인-하이브리드차(PHEV)도 월 평균 1232.5대를 수출했다. 

2018년 3월 국내 출시된 현대자동차 2세대 수소차 '넥쏘'는 7월 이후부터 유럽, 미국 판매를 시작했다.

수소차 수출량만큼 가파르게 증가하진 않았지만, 하이브리드차와 순수전기차, 플러그드인-하이브리드차 모두 수소차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이 수출했다. 각 322배, 121배, 32배 수소차보다 많이 팔았다.

실질적으로 해외 시장이 친환경차 중에서 특히 '전기차 중심'으로 재편되고 성장한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정부 기대와 어긋나는 지점이자, 정부가 '지나치게 먼 미래'를 보고 있다는 대목이다.

◆ 만들어도 팔 곳 없는데, 연 10만대 생산하겠다고?

전문가들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비판하는 것도 정부의 예상과 달리 수소차 시장의 확대 가능성을 낙관하기에는 현재 수소차 시장이 너무나 작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는 2025년까지 매년 10만대 수준의 수소차 양산체계를 구축해 수소차 가격을 떨어뜨려 시장 확대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김필수 대림대 교수(자동차과)는 "정부가 현재 너무 '오버'하고 있다"고 잘라 말했다.

김 교수는 "정부가 2040년을 보고 계획을 세웠다는데, 그럼 10~20년 동안 돈을 안 벌겠다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수소충전소 구축에만 30억이 들어가고, 수소를 생산하는 데도 많은 비용이 든다"며 "이런 낮은 경제성 때문에 유럽과 미국은 수소차보다 전기차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테슬라 모델3 모습. 일각에서는 유럽과 미국의 정부 및 기업이 수소차를 못 만드는 게 아니라 안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수소차의 경제성이 너무 낮다는 이유에서다.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기차 모델을 보유한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도 "수소차를 만드는 건 어리석은 짓"이라고 말한다. 우리 정부가 예상하는 만큼 수소차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징후들이다.

일각에서는 미국과 유럽의 자동차 업체들이 수소차를 '못' 만드는 게 아니라 '안' 만든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미국과 유럽의 각 정부와 기업이 전기차와 달리 수소차 확대에 소극적인 상황에서 우리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명확하다. 

김필수 교수는 "만들어도 팔 곳이 없는 상황이라는 점을 우리 정부나 기업이 인지해야 한다"며 "수소차 시장은 우리가 예상하는 것보다 더 먼 미래일 수 있으니, 과도한 투자는 좋지 않다"고 말했다. 

현대차와 함께 세계 수소차 시장을 양분하는 도요타도 잉여자금으로 수소차 개발을 진행하는 상황이다. 도요타의 작년 영업이익률은 7.9%로 현대차 영업이익률 1.2%의 6.6배 수준이다. 

◆ 하지만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 '중국'이 수소차 육성으로 움직이면?

현재 세계 자동차 시장이 전기차 중심으로 변한 여러 이유 중 하나는 '중국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 때문이다.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전기차 보조금 정책으로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은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빠르게 탈바꿈됐다.

현재 세계 자동차 시장이 '전기차'로 재편되는 이유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 때문이다. 따라서 중국 정부가 수소차 육성 정책을 적극 펼친다면? 전 세계가 앞다퉈 수소차를 키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럴 경우 우리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실현 가능성도 더욱 높아질 것이다.

그럼 만약 중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수소차 육성 정책을 꺼내들면 어떻게 될까?

25일 중국 정부의 '수소 인프라 ' 공식화 소식으로 수소차 관련 주들이 일제히 상승하는 일이 벌어졌다.

중국의 변화는 모든 자동차 업체들에게 변화를 요구하는 것과 같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중국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 충전소 1000개로 확충하고 전기차 보조금은 폐지하되 수소차 보조금은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차를 세계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가장 빠른 방법은 투자보다 '중국 정부를 꼬시는 것'이라는 우스개소리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20년 후 먼 미래의 장밋빛 환상과 같은 정부의 계획은 '아니면 말고'식 무책임 행정의 극치"라며 "정부가 뜬구름같은 공상 보다는 손에 잡히는 계획과 수치로 다가가야 신뢰가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행인1 2019-03-27 10:10:37
글쓴이의 너무 편엽적인 생각이 담겨 있는듯

지금 모든 내연기관 차를 전기차 or 수소차중 하나로 다 바꾼다고 생각하면 어느게 미래산업에 맞는지 간단하게 답이 나옵니다. 고압 전력망을 설치해서 충전기 설치로 전기를 충전하는 전기차와 기존 내연기관 주유소나 lpg 주유소를 수소충전소로 바꿔서 세워서 운영하는거랑 뭐가 더 비용이 들겠습니까?
아파트 주차장 보셨나요? 그많은 차들 전기차로 바꾸면 충전기 만드는 것도 한 세월이고 고압전력망은 여러대 설치도 힘듭니다.
전기차도 과도기로 가는 친환경차중 하나입니다.

행인 2019-03-27 03:47:04
전기차투자를하셨나?
팔곳넘치는데요 최근기사인데
http://www.asiat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6047
중국은 100만대가아니고 200만대임
그리고 자동차과 교수도 이상함 내연기관만 공부하다가 다른차들이 대세가될려니까 맘에안들겠지만.. 투자를하는데 당장앞을보나..그렇게치면 전기차도 돈처발라서 성장시키는중인데 실제차값은 수소차가 빠르게떨어질걸로 보이구만..

박순서 2019-03-27 01:47:36
지나가는 똥개도 아는 내용 수준으로 글좀 쓰지 마라.
전기차 보다 연비좋고, 충전시간 짧다는 이유만으로도 난 미래에 수소차 탈꺼다.
전기차 30분 충전하면서 장거리 운행중 충전 자주 해가면서 타라. 지금 현재 수소 충전소 없다면서 지금 불편하다고 말해. 미래에도 수소충전소 없어서 불편 하단 소리 하지 말고.

박순서 2019-03-27 01:41:43
이런 기사는 너무 수준이 낮다.
무슨 소리 하고 싶은 거니? 핵심만 말해봐라
2040년에 수출하고, 앞으로 육성하겠다는 걸...걸음마 단계인 수소차와 전기차를 꼭 비교하고 싶니??
지금 서울에도 충전소 2개? 정도 밖에 없다. 수소차 많이 만들어도 충전소 없어서 지금은 불편하다. 지금 이러쿵 저러쿵 지랄 글 쓰지 말고, 앞으로 하겠다는 거다. 왜? 해야 하는지 모르고 수준낮은 소리 그만 해라
전기차는 차량 구조가 단순하고, 전기요금이 저렴해서 좋고, 인프라가 잘되어 있다? 수소차는 구조가 복잡하고, 충전소도 없고, 비싸서?? 지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