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퀄컴에 특허소송 패소 '352억 배상금'...4월 15일엔 특허 라이선스 소송 예정
상태바
애플, 퀄컴에 특허소송 패소 '352억 배상금'...4월 15일엔 특허 라이선스 소송 예정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3.16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플이 퀄컴과 특허소송에서 패소해 특허권 3개 침해 혐의로 배상금을 부과받았다.

미국 씨넷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지역법원 배심원들은 15일(현지시간) 애플이 퀄컴 특허권을 침해했다면서 3천100만 달러 배상금을 부과하는 평결을 내렸다.

이번 소송은 퀄컴이 지난 2017년 7월 제소하면서 시작됐다.

애플이 그 해 1월 퀄컴을 계약 위반 혐의로 제소하자 퀄컴도 곧바로 특허소송으로 대응했다.

퀄컴은 애플이 특허권 3개를 무단 도용했다고 주장했다.

스마트폰 부팅할 때 인터넷에 신속하게 연결해주는 특허권을 비롯해 그래픽 처리와 배터리 수명 관련 특허권도 침해했다는 것.

이날 평결에서 배심원들은 퀄컴 주장을 모두 수용했다.

이에 따라 애플은 특허 침해한 아이폰 한 대당 1.41 달러 배상금을 퀄컴에 지급해야 한다.

총 배상금은 3천100만 달러(한화 약 352억원)다.

시가 총액 1조 달러에 육박하는 애플에게 이번 배상금은 금액 면에선 큰 규모는 아니다. 하지만 퀄컴 입장에선 4월 시작될 특허 라이선스 관행 관련 소송을 앞두고 의미 있는 승리를 따낸 것으로 풀이된다.

애플과 퀄컴은 이번 소송과 별도로 4월15일부터는 특허 라이선스 관련 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다음달 소송에선 특허 라이선스 비용 부과 기준을 놓고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퀄컴은 스마트폰 전체 가격을 기준으로 특허 라이선스를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애플은 특허 기술이 포함된 부품 가격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한편, 이번 판결은 4월 시작될 소송에 앞서 두 회사 간에 오갔던 리베이트 금액의 처분과 관련된 부분이다. 

양사는 관계가 우호적이었으나 퀄컴이 2016년 9월 리베이트 지급을 중단하면서 균열이 생겼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