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백기사'로 나선 국민연금, 현대차·모비스 안건 모두 찬성...엘리엇 안건 모두 거부
상태바
현대차그룹 '백기사'로 나선 국민연금, 현대차·모비스 안건 모두 찬성...엘리엇 안건 모두 거부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3.14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탁자책임전문위, "엘리엇 도 넘은 제안"…효성 사내·사외이사 선임 제안 거부

국민연금이 미국계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과 갈등을 빚고 있는 현대차그룹 정기 주주총회의 백기사로 나섰다.

현대모비스와 현대자동차가 제안한 주총 안건에 대해 모두 찬성키로 결정한 반면 경쟁사 CEO 등을 사외이사로 앉히려는 등 엘리엇의 도를 넘은 제안에 대해선 모두 거부했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위원장 박상수 경희대 교수)는 14일 오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효성 정기 주주총회 안건의 의결권행사 방향에 대해 심의하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심의는 국민연금기금운용지침 제17조에 따라 기금운용본부가 수탁자책임 전문위에 결정을 요청해 이뤄졌다.

수탁자책임위는 현대모비스와 현대자동차의 회사측 제안에 대해 모두 찬성했다.

현대차 측이 제안한 안건은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배당) 승인의 건 ▲사외이사 선임의 건 △정몽구·정의선 사내이사 재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선임의 건 등이다.

이중 사내이사 재선임의 건은 특정 오너 일가의 권력집중에 대한 문제 제기 등으로 소수 반대 의견도 있었다.

반면 엘리엇이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정기 주주총회에 제안한 안건에 대해선 모두 반대했다.

엘리엇은 현대모비스 보통주 1주당 2만6399원, 현대차 보통주 1주당 2만1976원 등 총 7조원에 육박하는 과도한 배당을 요구했다. 

엘리엇의 사외이사 추천후보에 대해서도 반대입장을 밝혔다.

엘리엇은 모비스의 사외이사 후보로 중국 전기차 업체 카르마 오토모티브의 CTO인 로버트 알렌 크루즈를 추천했다.

현대차에는 수소연료전지를 개발, 생산 및 판매하는 회사인 발라드파워스시템의 로버트 랜달 맥귄 회장의 사외이사 선임을 요구했다.

수탁자책임위는 이해상충, 기술유출 등의 우려가 크다는 지적을 감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엘리엇이 제안한 현대모비스의 정관 일부 변경안도 회사 규모, 사업 구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반대했다.

기아자동차 주총 안건과 관련해서도 정의선, 박한우 등 현 사내이사의 재선임하겠다는 사측 제안에 찬성했다.

단 사외이사(남상구), 감사위원회 위원 재선임건(남상구)건은 한전부지 매입 당시 사외이사로서 감시의무 소홀 등을 이유로 반대 결정을 내렸다.

한편, 효성의 경우 사내외 이사 관련 사측 제안을 거부했다.

효성은 손병두, 박태호 등 현 사외이사 재선임과 최중경 현 감사위원회 위원선임 등을 제안했다. 수탁자 전문위는 이들 후보가 효성의 분식회계 발생 당시 사외이사로서 감시의무를 소홀히 했다는 저머 등을 이유로 반대입장을 나타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