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장기 불황'에 '한진중공업 수빅조선소 좌초하나?'...'적자 탓' 협력업체 대금 '수백억 미지급'
상태바
'조선업 장기 불황'에 '한진중공업 수빅조선소 좌초하나?'...'적자 탓' 협력업체 대금 '수백억 미지급'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1.08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력감축, 원가절감 등 긴축경영 노력과 본사의 유동성 지원에도 불구 '경영난 가중'

한진중공업은 8일 자회사이자 해외 현지법인 수빅조선소(HHIC-Phil)가 필리핀 현지 올롱가포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고 공시했다.

2016년 채권단 자율협약 체결 이후 최근 3년 연속 영업이익을 내며 경영 정상화에 힘쓰던 한진중공업이 종속기업 회생신청이라는 암초에 부딪히게 됐다.

이날 산업은행(회장 이동걸)도 한진중공업 자회사이자 해외현지법인인 수빅조선소(HHIC-PHIL Inc.)가 8일자 필리핀법원 앞 회생절차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수빅조선소는 인력감축, 원가절감 등 긴축경영 노력과 본사의 유동성 지원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해운 조선업 불황이 장기간 지속되며 회생절차 신청에 이르게 됐다는 것. 

산업은행에 의하면 한진중공업은 수빅조선소 회생신청과 관련하여 추후 발생하는 이슈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2016년 1월부터 추진중인 경영정상화 작업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한진중공업 필리핀 수빅조선소가 필리핀 현지 올롱가포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사진은 자료DB)

수빅조선소와 영도조선소는 주력 선종이 달라 수빅조선소의 영업이 중단되더라도 본사 영업활동에 대한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입장이다. 

산업은행은 "한진중공업과 긴밀히 협조하여 수빅조선소 회생신청에 따라 발생하는 리스크에 신속히 대응하고, 한진중공업 경영정상화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수빅조선소는 한진중공업이 경쟁력을 높이려 2004년 필리핀 수빅에 건립했다. 이후 부산 영도조선소에서는 특수선을, 수빅조선소에서는 상선을 건조해 왔다.

수빅조선소는 조선업 불황이 10년째 지속하면서 수주량 감소와 선가 하락 등을 견디지 못했다. 현지 수빅조선소 수주 잔량은 10척에 불과하다.

수빅조선소

수빅조선소 기업회생 신청으로 지역 조선기자재업계에도 상당한 피해가 우려된다. 지속적인 수빅조선소 적자 탓에 협력업체 물품대금 수백억원을 지급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중공업은 협력업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특별 상담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다.

수빅조선소 현지법인 자산총액은 1조8천400억원에 달한다. 국내 근로자 수는 적지만 현지인 위주로 4천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한편, 한진중공업 주가는 필리픽 수빅조선소의 기업회생 신청 소식 이후 가파른 하락세를 보이더니 28%나 폭락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