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 돌파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양질의 글로벌 일자리 창출해야"...이언주 의원
상태바
청년실업 돌파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양질의 글로벌 일자리 창출해야"...이언주 의원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0.2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 유망국(일본, 베트남 등 동남아)에 K-Move 센터를 보다 확대할 필요 있어"

양질의 글로벌 일자리 발굴을 통해 청년 실업 문제 해소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언주의원(경기도 광명시을, 산업통상자원중기벤처기업위원회)은 22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국정감사에서 국내의 일자리 창출 능력 둔화로 인한 청년 고용절벽 사태에 대한 우려가 심각한 가운데 글로벌 일자리 창출을 확대로 청년실업 문제를 극복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청년실업률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며 지난 8월 10%를 돌파했다. 반면, 국가전체 해외취업자 수는 증가하는 추세로 양질의 글로벌 일자리 발굴이 청년실업 해소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양질의 해외 일자리 발굴을 통한 국내 청년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13년도부터 해외취업지원정책 주무부처인 고용노동부로부터 사업을 위탁받아 K-Move센터를 통한 해외취업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이언주 의원

K-Move 센터 및 거점 무역관을 통해 발굴한 해외 구인수요를 월드잡·SNS를 통해 전파하며, 국내외 다양한 취업행사 개최로 해외 취업 면접을 지원한다. 또한 현지 취업자 및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상시 헬프데스크 및 취업 멘토단, 취업자 간담회 등 사후관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 의원은 "청년의 해외진출 지원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해외취업무역관 저변 확대에 동의하나 국별 취업여건이 우수하고 가능성 높은 유망 국가에 집중해야 되는 측면에서 경기호황으로 고용이 증가하고 있는 취업 유망국(일본, 베트남 등 동남아)에 K-Move 센터를 보다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요식업, 숙박업 등 일부 제한된 분야의 일자리뿐 아니라 국내 고학력 전문인력이(IT, 의료 등) 해외에서 자아실현은 물론 전문성을 쌓을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 발굴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