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대형마트...'삼중고'에 자구책 마련 고심
상태바
위기의 대형마트...'삼중고'에 자구책 마련 고심
  • 이효정 기자
  • 승인 2018.10.02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마트, 정부규제·이커머스 성장·편의점의 고급화로 '사면초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전경

규제 및 타 유통채널의 성장 등을 이유로 입지가 좁아진 대형마트가 자구책 마련에 고심중이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 빅3인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는 각각 신규출점, 광고비 절감 등의 카드를 꺼내들며 정체중인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매출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13년 3대 메이저 대형마트의 총매출은 26조원, 영업이익은 1조4000억원에 달했다. 그러나 지난 2017년 세 기업의 매출 총합은 25조원, 영업이익은 9000억원대로 하락세를 보였다. 지난 4~5년 사이 대형마트의 수익성이 크게 악화된 셈이다.

대형마트의 부진 이유로 ▲유통채널 규제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 ▲편의점의 성장 등이 대표적으로 꼽힌다.

​정부는 현재 대형마트에 대해 ▲월 2회 의무 휴업일 ▲까다로운 신규출점 조건을 내세워 규제를 걸고 있다. 의무 휴업일은 지역상권 및 전통시장 지키기를 명목으로 생겨났다. 일부점포의 경우 수요일에 휴업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휴업일이 '일요일'로 정해져 있어 매출감소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 업계의 관점이다.

업계 사정을 잘 아는 한 관계자는 "일요일에 발생하는 매출이 적지 않다. 가족단위로 장을 보러 오거나 나들이 이후 장을 보는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간단히 말해 의무휴업일로 인해 한 달 일요일 매출이 반토막난 셈"이라고 설명했다.

​대형마트업체들은 신규출점을 하게되는 경우 장기적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그러나 신규 출점을 위해서는 해당 상권 사업자 및 지자체의 합의와 승인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쉽지않다는 말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신규 출점을 하게될 경우 단기적으로 봤을 때 투자금 등으로 인해 일시적인 손실이 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점포수가 많을수록 영업이익은 무조건 높아진다. 하지만 규제가 단단히 막고 있어 매장 부지를 사놓고도 승인을 받지 못해 출점이 예정보다 연기되거나 무산되는 경우가 꽤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형마트 입장에서는 한 곳이라도 더 점포를 내놓으려고 하지만 지역상권 관계자와 지자체의 반대에 부딪혀 쉽지 않다"고 전했다.

​매년 커져가는 이커머스 시장도 위협적인 존재다. 소비자들이 마트에서 장을 보는 대신 인터넷 주문을 하는 경우가 크게 늘면서 대형마트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편의점 점포가 늘어나 접근성이 용이해지고, 편의점 상품이 다양화·고급화됨에 따라 대형마트의 또 다른 경쟁자가 됐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는 '자구책' 마련을 이어가고 있다. 꾸준히 신규출점을 추진하는 동시에, 기존 점포를 고급화해 소비자들의 발길을 잡겠다는 의지다.

​온라인 마켓과 비교했을 때 '신선식품'에 강점이 있다고 판단, 신선식품을 최전방에 내세워 강점을 어필하려는 노력도 보인다. 여기서 파생되는 '가정간편식' 제품 개발, 더 나아가 자체상품(PB)의 개발을 통해 편의점 업계를 견제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물건만 진열해뒀던 대형마트의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휴식공간을 만들고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첨가하는 등 소비자가 '머무를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 소비자의 발길을 잡는 것이 곧 매출로 직결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온라인과 비교했을 때 마트의 강점인 '신선식품군'을 강화해 킬러아이템으로 활용하려 하고 있다. 이와 맞물려 가정간편식, PB상품 개발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효정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