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도요자 자동차, 우버 자율주행차 사업에 5억 달러 투자하기로
상태바
日 도요자 자동차, 우버 자율주행차 사업에 5억 달러 투자하기로
  • 박진아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8.08.28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 이전 및 차량 관리 담당할 제3업체 물색중
도요타 자동차가 2018년 소비자 전자제품 박람회(2018 CES®)에서 선보인 신 모빌리티 생태계 및 컨셉트 카 디자인. Courtesy: Toyota.

일본의 자동차 생산업체 도요타(Toyota Motor Corp)는 교통공유 플랫폼인 우버(Uber Technologies Inc)에 5억 달러를 투자하고 자율주행차 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하기로 했다고 27일 월요일(일본 도쿄 시간) 발표하고 했다.

세계 최대의 자동차 제조업체중 하나인 도요타 사는 최근 업계에 불고 있는 자율주행차 및 차량공유 서비스 사업에서 다소 뒤쳐져 있다고 분석하고 최근 업체는 이 분야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업계는 분석한다. 이는 또 글로벌 시장에서 파트너십을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를 개발하고자 하는 우버의 사업 전략과도 맞물리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우버는 올 3월 자율주행중이던 우버 SUV 차량이 미국 아리조나 주 템페 시에서 보행자를 치어 사망하게 한 사건 이후 로보틱스 주행 자동차 운행을 금지하고 수많은 시험 운전자 및 우버 사업자를 해고하거나 사업 폐쇄하는 등 고전을 겪은 바 있다.

우버는 현재 투자 가치 7천 2백 억 달러로 올해 구글의 알파벳이 웨이모 자율주행차 연구 및 개발에 쓰는 비용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우버는 이미 자체 보유하고 있는 자율주행 시스템에 도요타의 자체개발 ‘가디언(Guardian)’ 기술을 결합하고 주행중 차선 유지하기 등과 같은 자동 안전 주행 기술을 추가하게 된다. 그러나 우버 자율주행차는 기술적으로 완전 자율주행은 아직 불가능한 단계다.

도요타가 차량을 제공하고 우버가 공유 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게 될 경우, 도요타 생산 자율주행차 기술 라이센싱 및 차량 관리를 소유・담당할 제3자 업체는 아직 선정되지 않은 상태다. 

박진아 IT칼럼니스트  feuilleton@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