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노사...어제까지 평행선, 오늘 데드라인 협상
상태바
한국GM 노사...어제까지 평행선, 오늘 데드라인 협상
  • 선호균 기자
  • 승인 2018.04.2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시간 교섭했으나 20일 막판 협상해 결론 예상, 사측은 이사회 개최 준비도

 

 

한국 GM 노사 양측이 교섭을 진행했으나 성과 없이 끝나고 20일 데드라인 협상을 기다리고 있다. 

19일 한국GM에 따르면 노사는 이날 오후 2시부터 10시까지 8시간가량 인천 부평공장에서 2018년도 임금·단체협약(이하 임단협) 교섭을 이어갔다.

양측은 두 차례 정회와 속개를 거듭하며 교섭했으나 의견 차이가 커서 별다른 진전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한국GM 노사는 비용절감 자구안과 군산공장 근로자 처우 문제를 놓고 대립하고 있다.

사측은 자금난을 이유로 오는 20일까지 1천억원 규모의 복리후생비용 절감을 골자로 하는 자구안에 먼저 합의할 것을 노조에 요구했다.

그러면서 비용절감에 합의할 경우 희망퇴직 후 군산공장에 남은 근로자 680명이 해고를 피하도록 추가 희망퇴직과 전환배치, 무급휴직 시행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노조는 충분히 고통 분담을 할 수 있지만, 군산공장 고용과 신차 배정 문제를 먼저 확정해 비용절감 자구안과 일괄 타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또 임금 동결, 성과급 미지급, 희망퇴직 등 사측이 제시한 임금 절감안을 모두 받아들였음에도 사측이 추가 자구안을 강요한다고 반발하며 좀 더 진전된 교섭안을 가져오라고 요구했다.

노조 관계자는 "군산공장에 남은 근로자들을 전환 배치하는 문제와 부평 2공장의 신차 배정 확약 등 미래발전 전망 부분에 대해 좀 더 나아간 수정 교섭안을 가져오라고 회사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다만 노사는 법정관리라는 파국만큼은 피하자는 데 공감하면서 교섭을 이어가고 있다.

이날 밤늦게까지 협상을 벌인 양측은 GM 본사가 정한 데드라인 마지막 날인 20일 교섭을 재개해 막판 협상에 임할 것으로 예상되며, 노사 교섭 간사끼리 후속 교섭 일정을 논의 중이다.

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오는 20일 저녁 법정관리 신청 의결 안건을 상정하는 이사회를 열기로 일정을 잡아놨다.

노사 임단협 합의가 끝내 불발될 경우 20일 저녁 이사회를 거쳐 월요일인 23일 이후 자금이 바닥나는 상황에 따라 언제라도 법정관리를 신청하도록 준비하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선호균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