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서비스 뜬다...1:1 맞춤 ‘큐레이션 앱’ 열풍
상태바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서비스 뜬다...1:1 맞춤 ‘큐레이션 앱’ 열풍
  • 이단비 기자
  • 승인 2018.03.21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기반 개인화 플랫폼 전성시대! 1:1 맞춤 ‘큐레이션 앱’ 열풍  <뱅크샐러드 제공>

범람하는 콘텐츠 속에서 이른바 ‘선택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진 요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의 성향을 파악해 개인 맞춤형 상품들을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용자의 성향이나 조건에 따라 금융 혜택이 가장 큰 금융상품을 찾아주는 뱅크샐러드, 원하는 스타일의 쇼핑몰을 찾아주는 지그재그, 고객이 선호하는 맞춤형 메뉴를 추천해주는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개인화 추천 서비스, 영화 추천 왓챠, 데일리 음악 플레이리스트를 추천해주는 멜론DJ 등이 꼽힌다.

 

뱅크샐러드, 카드부터 투자상품, 대출까지 금융 상품 1:1 맞춤 제공

통합 자산관리 플랫폼 뱅크샐러드는 고객이 실제 받을 수 있는 혜택 금액을 계산해서 가장 알맞은 카드를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이 서비스는 자신이 평소 사용하는 카드만 연동하면, 자동으로 해당 카드의 지난 3개월~1년간의 소비패턴을 상세 분석, 이용자의 소비 성향에 꼭 맞는 카드를 순위별로 알려준다. 금액적으로 얼마의 혜택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원 단위까지 숫자로 보여줘 직관적이다.

뱅크샐러드에서는 추천된 카드 정보 확인은 물론, 신청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하다.

웹서비스를 통하면 신용등급, 나이, 직업 등 자신의 조건에 가장 알맞은 금융투자상품도 추천 받을 수 있다. 현재 예적금, 보험, P2P금융 분야에서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가장 높은 이율을 받을 수 있는 상품정보를 제공하며, 대출 또한 낮은 이율의 상품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뱅크샐러드는 앞으로 보다 고도화 된 1:1 맞춤 큐레이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빅데이터 추가 확보는 물론,기술적 정교화로 국내 최고의 온라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사용화 해 나갈 계획이다.

 

지그재그, 맞춤형 패션 쇼핑몰 큐레이션 서비스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쇼핑몰을 찾는 것이 어렵다면, 맞춤형 패션 상품을 큐레이션 해주는 서비스 지그재그 앱이 유용하다. 지그재그는 약 2,700여개의 인터넷 쇼핑몰을 순위별로 보여주며, 원하는 스타일에 맞는 쇼핑몰을 찾아주는 스마트 쇼핑 앱이다.

사용자가 상품 종류, 연령, 자신의 스타일 등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상품을 약 2,700여 개 쇼핑몰에서 자동으로 골라 추천해준다. 이때, 함께하면 어울리는 액세서리 등도 빅데이터를 통해 함께 제시해줘 편리하다.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뿐만 아니라 방문한 쇼핑몰, 열람한 상품 기록 등을 함께 분석하기 때문에 적은 시간을 들이고도 취향에 맞는 패션 스타일을 추천 받을 수 있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앱, 개인화 추천 서비스

고객의 성향과 주문 시간대에 알맞은 음료 메뉴를 추천하는 스타벅스 개인화 추천 서비스도 있다. 모바일 앱으로 제공되는 이 서비스는 개인 고객의 최근 구매 이력을 포함해 매장 정보, 주문 시간대, 기온과 같은 빅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해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준다.


예를 들어, 오전 출근 시간대에는 아메리카노를 비롯한 에스프레소군 위주의 추천을, 저녁 시간대가 가까워질수록 티바나 메뉴들을 추천한다. 또한 특정 온도를 기점으로 따뜻한 음료와 차가운 음료의 판매 수요를 예측해 추천에 반영한다. 고객이 음료를 담는 순간 해당 음료와 함께 많이 판매된 푸드 메뉴도 함께 추천한다.

 

왓챠플레이, 영화 추천 서비스

‘왕좌의 게임’, ‘워킹데드’와 같은 인기 드라마 시리즈를 비롯해 영화, 애니메이션, 예능, 다큐멘터리까지2만 편이 넘는 콘텐츠를 제공 왓챠플레이는 개인 취향을 분석기능을 통해 사용자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서비스를 제공한다.

왓챠는 2013년부터 수집한 별점 데이터는 약 3억4000만 건을 토대로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왓챠플레이에서 개인 맞춤형 콘텐츠 제공하고 있으며, 더불어 이용자마다 프로필 페이지에 취향 분석 결과, 작품별 평가 별점, 작성 코멘트 등을 등록할 수 있게 해 다른 사람과 취향이 얼마나 비슷한지 알려주고 함께 볼만한 영화도 추천해준다.

 

멜론 DJ, 데일리 추천 플레이리스트

멜론 내 음악 추천·공유 서비스인 멜론DJ는 음악 전문가와 이용자 DJ들이 엄선한 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의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투데이' 메뉴에서 그날의 테마에 맞는 데일리 추천 플레이리스트와 인기가 높은 핫 플레이리스트 등을 선택해 들을 수도 있고, '전문가선곡' 메뉴를 통해 연대, 음악, 스타일 등을 조합하여 자신의 취향에 딱 맞는 선곡리스트를 받아볼 수도 있다.

이단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