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문장 모두 교체' 파격 세대교체 선택한 삼성전자 인사...이상훈·3인 CEO 체제
상태바
'부문장 모두 교체' 파격 세대교체 선택한 삼성전자 인사...이상훈·3인 CEO 체제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10.31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훈 이사회 의장, 김기남 DS 부문장, 고동진 IM 부문장, 김현석 CE 부문장 선임

삼성전자가 DS(반도체)부문, CE(소비자 가전)부문, IM(ITㆍ모바일)부문장을 모두 교체하며 파격적인 세대교체를 내세운 부문장 인사를 단행했다. 또 권오현 부회장이 맡았던 이사회 의장직이 이상훈 경영지원실 사장(CFO)이 추천됨에 따라 향후 삼성전자는 이상훈 사장과 3인 CEO 체제로 운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반도체 사업부문을 총괄하는 권오현 부회장의 용퇴 선언으로 재계의 시선은 새로운 DS 부문장에 집중됐으나 삼성전자는 기존 윤부근 사장(CE), 신종균 사장(IM)의 사퇴를 발표하며, DS 부문장에 김기남 사장 CE 부문장에 VD(영상 디스플레이) 사업부 김현석 사장, IM 부문에 무선사업부 고동진 사장을 각각 임명했다. 현행 3인 CEO 체제는 유지하되 한층 젊은 CEO들이 등장하는 셈이다. 

좌측부터 이상훈 사장, 김기남 사장, 고동진 사장, 김현석 사장

삼성전자는 "이번 인사가 조직을 쇄신해 활력을 주는 동시에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권오현 부회장에 이어 윤부근, 신종균 사장도 사퇴 의사를 밝힘에 따라 더 이상 후임 선정이 늦어져서는 안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신임 부문장들은 일찍부터 해당 사업 영역에서 폭넓게 경험을 쌓아온 역량있고 검증된 인물들"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3인의 CEO 중 선임인 김기남 사장은 1981년 삼성전자에 입사한 이후 삼성 종합기술원장과 메모리 사업부장, 시스템 LSI 사업부장,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DS부문 반도체 총괄 사장을 두루 역임한 반도체 분야 최고 권위자로 미국 전기전자공학회(IEEE) 석학회원(fellow)이기도 하다. 
 
김현석 사장은 차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혁신을 선도해 11년 연속 글로벌 TV 1위 달성에 주도적 역할을 한 TV 등 디스플레이 제품 분야의 최고 개발 전문가다. '보르도 TV'로 삼성전자 TV가 점유율 1위에 오르는 데 공을 세웠다는 평가다. 
 
고동진 사장은 무선사업부 개발실 팀장과 실장을 역임하면서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로 갤럭시 신화를 일구며 모바일 사업 일류화를 선도해온 인물이다. 
 
이에 앞서 윤부근, 신종균 사장은 각각 CE부문장과 IM부문장직을 사퇴하고, 이사회 이사와 대표이사직도 임기를 1년 단축해 내년 3월까지만 수행하기로 했다.
 
윤부근, 신종균 사장은 "삼성의 도전과 성취의 역사를 함께 한데 대해 보람과 긍지를 느낀다"며 "후임자들이 삼성의 미래성장을 훌륭하게 이끌어 나갈 것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들 두 사장과 함께 2012년부터 경영지원실장(CFO)을 맡아온 이상훈 사장도 사퇴했다. 그러나 이 사장은 이번에 경영일선에서는 물러났지만 사외 이사들에 의해 이사회 의장에 추천됐다.
 
이상훈 사장과 새로 부문장을 맡은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 사장은 내년 3월 주주총회를 통해 이사회 이사로 선임될 계획이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