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와이파이 40%는 보안 무방비...이통사에 예산 지원해 구축하는 방식 재고해야
상태바
공공 와이파이 40%는 보안 무방비...이통사에 예산 지원해 구축하는 방식 재고해야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10.29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홍근 의원 "이해 당사자인 통신사에 예산 줘 구축하는 것 타당한지 전면 재고해야"

현재 운영중인 공공와이파이 1만2300곳 중 40% 가량이 보안 무방비 상태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정부가 예산을 들여 이동통신사에 공공와이파이 구축을 위탁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제출한 '공공와이파이 구축 현황' 자료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현재 공공 와이파이 제공 지역은 신규 구축된 7210곳, 기존 통신사 와이파이에서 공공 와이파이로 전환된 5090곳이 운영중이다.  

공공 와이파이 <사진제공=미래부>

정부지원 94억원과 지자체 75억원 등 예산 169억원이 투입된 이번 사업에서 150억원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통3사에 지급됐다. 나머지 비용은 정보화진흥원이 해당 사업을 진행하는데 사용되거나, 사업운영비 및 연구개발비 집행에 사용됐다. 

이 중 암호화 접속기능을 지원하는 공공 와이파이는 전제의 61.3%에 불과한 7537곳으로 나타났다. 

과기정통부는 공공와이파이에도 방화벽이 구축돼 있고, 이상 트래픽 탐지도 이뤄지기 때문에 해킹이나 보안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간단한 분석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면 공공 와이파이에 접속한 스마트폰의 IP주소와 기종, 이메일 아이디와 비밀번호, 심지어 메일 내용까지 무방비로 노출된다고 박 의원은 주장했다. 

이에 정부 예산을 이통사에 지급해 공공 와이파이 구축을 위탁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공공 와이파이가 활성화되면 이통사가 유료로 제공하는 데이터 사용량이 감소해 통신사 이해와 충돌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박 의원은 "공공 와이파이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에 문제가 생기면 전국민이 해킹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며 "하루 빨리 보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다 근본적으로는 이해 당사자인 통신사에 예산을 줘서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하는 것이 타당한지 전면 재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