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MB 정부시절 제2롯데월드타워 인·허가 관련 문건 발견"
상태바
靑 "MB 정부시절 제2롯데월드타워 인·허가 관련 문건 발견"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7.26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본 검찰 이관시 수사 선상 오를 듯...MB 시절 정경유착까지 수사범위 확대될지 주목

청와대에서 대량 발견된 이전 정권에서 생산한 문건의 파장이 삼성을 넘어 롯데에까지 번지고 있다. 이명박 정부 때 이뤄진 제2롯데월드타워 인·허가 관련문건이 국가안보실에서 발견된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청와대는 공개 여부를 고심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캐비닛에서 우연히 박근혜 정부에서 생산한 문건을 발견한 이후, 청와대는 내부 캐비닛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박근혜 정부를 비롯해 이명박 정부, 노무현 정부 시절 생산된 문건까지 대거 발견됐다. 청와대는 관련 기록을 검토해 국가기록원으로의 이관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청와대 캐비닛에서 발견된 이전 정부 기록물을 대통령 기록관으로 이관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청와대>

당초 청와대는 민감한 외교, 안보 현안이 담겨있는 국가안보실 문건을 공개하지 않는 쪽으로 방침을 정했으나, 외교, 안보와 관련성이 적고 불법적인 지시가 담긴 것으로 판단되는 문건이 발견되며 공개 여부에 대한 논의가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월드타워는 신격호 롯데 회장의 일생의 숙원사업 중 하나였다. 이를 위해 1987년부터 부지를 구입했으나 전투기가 뜨고 내리는 서울공항 이착륙 전투기의 안전성 문제 등으로 20여년간 허가가 나지 않았다. 

그러다가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며 성남 서울공항의 활주로 각도를 3도 조정하는 조건으로 허가를 내줬고, 2009년 첫 삽을 떴다. 이에 안정성 논란 뿐만 아니라 특혜 논란까지 제기됐다. 당시 끝까지 반대 입장을 고수하던 김은기 전 공군참모청장은 경질됐다. 

서울공항을 이용하는 전투기, 민간 헬기 등에 대한 안전 논란은 현재까지도 진행중이다. 국내 최고인 555미터 높이의 롯데월드타워는 지난해 12월 완공됐다. 

현재까지 청와대는 불법적 내용이 담긴 문건 경우, 원본은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하고 사본은 특검팀이나 검찰로 보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뇌물공여 혐의를 다투는 재판에도 박근혜 정부 시절 민정수석실에서 작성된 문건이 증거로 제출돼 채택됐다. 

만약 롯데월드타워 인허가 관련 문건이 검찰로 이관된다면, 국정농단 사태를 불러온 박근혜 정부를 넘어 이명박 정부 시절의 정경유착 역시 수사 선상에 오를 것으로 관측된다. 또 롯데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