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 출범 1주년, 신한은행 연금케어 서비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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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 출범 1주년, 신한은행 연금케어 서비스 출시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3.04.14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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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이 은행권 최초 설립한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의 1주년을 맞아 보다 전문적인 퇴직연금 관리서비스를 모바일에서 제공할 ‘신한은행 연금케어’를 4월말 출시한다고 합니다. 업권 최초로 퇴직연금 AI 목표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금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신한은행, 퇴직연금관리센터 출범 1주년.[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 출범 1주년, 신한은행 연금케어 서비스 출시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은행권 최초 설립한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의 1주년을 맞아 보다 전문적인 퇴직연금 관리서비스를 모바일에서 제공할 ‘신한은행 연금케어’를 4월말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신한은행의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는 퇴직연금 가입자가 직접 자산을 운용하는 확정기여형(DC) 및 개인형 퇴직연금(IRP) 시장의 급성장과 디폴트 옵션(사전지정운영제도) 시행 등 퇴직연금 시장 변화에 발맞춰 보다 전문적인 고객 관리를 위해 지난해 3월 출범했다.

신한은행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는 작년 한해 10만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맞춤형 상담을 진행해 수익을 내기 힘든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2022년 확정기여형(DC) 원리금비보장 5년 및 10년 수익률, 개인형 퇴직연금(IRP) 원리금비보장 1년 및 10년 수익률 모두 은행권 1위(은행연합회 퇴직연금 수익률 공시 기준)를 기록하는 등 차별적 성과를 보여줬다.

신한은행은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를 중심으로 퇴직연금 고객들의 자산 보호와 운용 수익률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 출범 1주년을 기점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신한은행 연금케어’ 서비스를 이달말 출시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연금케어’는 업권 최초로 퇴직연금에 특화된 목표기반 투자 엔진을 적용해 ▲개인별 수익률 목표 설정 ▲맞춤형 상품 포트폴리오 ▲자산건강도 및 투자 가이던스 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고객별 퇴직연금 운용 목표액, 목표 수익률이 달성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고객 투자성향별 동일한 상품 포트폴리오를 추천해주던 기존 서비스와 달리 ‘신한은행 연금케어’는 500개가 넘는 변수를 기반으로 AI 분석 및 예측을 통해 보다 정교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며, ‘나의 연금스토리’ 라는 메뉴를 통해 퇴직연금 상품 가입 이후 히스토리와 자산현황, 포트폴리오 추천 등 고객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전문직원들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퇴직연금 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다는 것이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의 큰 경쟁력이다”라며 “이번 ‘신한은행 연금케어’ 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모바일을 통해서도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 IT사랑봉사단, 가뭄 지역에 생수 나눔 행사 실시

NH농협은행 IT사랑봉사단은 지난 13일‘먹는물 기부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해 가뭄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남 신안군을 찾아 생수 기부를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먹는물 기부 릴레이 캠페인’은 최근 기후 변화의 여파로 남부 도서지역에서 발생한 가뭄 피해 극복을 지원하고자 추진됐다.

행사에 참석한 서을구 IT노조위원장과 박도성 IT기획부장은“우리 직원들의 작은 정성이 가뭄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으며,

이에 박우량 신안군수도“지역의 어려운 상황을 전해 듣고 온정을 보내주셔서 감사드리며, 가뭄을 극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IT사랑봉사단은 IT부문의 노사가 합심하여 창단한 봉사단체로 매년 복지단체 후원 및 농가일손돕기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우리은행, HUG와 ‘가로주택정비사업 건설자금 이차보전 업무협약’ 체결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와 ‘가로주택정비사업 사업비 위탁융자 이차보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 노후·불량건축물이 밀집한 1만㎡ 미만의 가로구역에서 이뤄지는 소규모 정비사업으로 그동안 일반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대비 낮은 사업성으로 인해 민간금융을 통한 자금조달이 어려워 주로 주택도시기금에서 사업자금을 조달해 왔다

우리은행은 지난 4월 주택도시기금 간사수탁은행 위수탁계약 체결 이후 첫 신상품으로 ‘가로주택정비사업 건설자금대출’을 출시했다. HUG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은 기업의 사업비 중 건설자금에 한해 이자비용의 일부를 주택도시기금에서 지원하는‘이차보전’ 협약으로 시중금리보다 저금리로 민간대출을 지원하는 상품이다.

최근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고 한정된 기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기금지원 대상을 개편해 주택도시기금은 초기사업비, 이주비 등을 지원하고 건설자금은 우리은행이 직접 지원하기로 했다.

이차보전 대출을 위한 상담 및 신청은 17일부터 관할 HUG 주택도시금융센터를 통해 개시될 예정이며,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해 서류제출부터 심사 등 주요 융자 절차도 HUG 센터에서 총괄하여 진행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우리은행은 지난 15년간 주택도시기금 간사수탁은행으로서 기금상품 뿐만 아니라 표준PF, 후분양PF, 전세금안심대출 등의 상품으로 적극 지원 해왔다”며, “앞으로도 우리은행은 서민주거안정과 안정적인 주택공급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IBK기업은행-알스퀘어 협약식.[사진=기업은행]

○...IBK기업은행-알스퀘어, 기업 디지털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기업 알스퀘어와 기업 디지털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력한다. 

기업은행은 지난 13일 서울 중구 기업은행 본점에서 알스퀘어와 ‘기업 디지털 서비스의 상호 협력 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은행의 기업 인터넷 뱅킹과 알스퀘어의 상업용 부동산 서비스 연계 및 심화 서비스 개발 △사무실 이전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고객에게 검증된 상업용 부동산 정보 및 솔루션 제공 △기업뱅킹 채널 통한 서비스 이용 시 차별화된 혜택 제공 등 상호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주용 기업은행 디지털그룹장은 “이번 MOU를 통해 당행 기업고객에게 차별화된 맞춤형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中企 디지털 접근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용균 알스퀘어 대표는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양질의 데이터와 서비스를 IBK기업은행과 나눌 것”이라면서 “양사 협업으로 중소기업의 부동산 서비스 관련 편의를 증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증권, 메타하나 프로젝트 진행

하나증권(대표이사 강성묵)은 오는 23일까지 을지로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하트원(H.art1) 4층에서 ‘메타하나(META1)’ 프로젝트 전시회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메타하나(META1)’ 프로젝트는 STO사업을 준비하는 하나증권에서 프린트 베이커리와 손잡고 마련한 인기 작가의 미술품과 NFT 전시회이다. 예술과 금융을 결합하고 더 나아가 미래 자산까지 연결시켜 손님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예정으로, 관심이 있는 손님은 누구나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또한, 하나증권 홈페이지에서 이벤트 신청 후, 선정된 손님에게는 19일과 23일 두차례에 걸쳐 작가들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전시회에서는 도도새를 테마로 천국과 자연의 이미지를 결합한 아트워크로 유명한 김선우 작가의 작품들과 PFP(개인 NFT 프로필 사진)로 NFT 디지털 아티스트 가운데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다다즈 작가의 살물회화와 NFT작품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임상수 하나증권 WM그룹장은 “금융자산의 범위가 점차 확장되면서 미래 디지털 손님 확보를 위한 노력이 강조되는 시점”이라며, “예술과 금융을 연결하기 위해 시작한 이번 프로젝트를 더욱 발전 시켜 디지털 손님 네트워크 형성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메타하나(META1)’ 프로젝트에서는 지속적인 이벤트를 통해 작가의 한정판 NFT, 주식 쿠폰 등 다양한 상품들을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금융네트웍스 모니모.

○...삼성금융네트웍스, 모니모 1주년 이벤트 진행

삼성금융네트웍스는 '모니모(monimo)'의 출시1주년을 기념하여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니모는 지난 해 4월, 삼성금융네트웍스가 출범한이후 삼성생명, 화재, 카드, 증권 등 삼성금융 4사가선보인 금융 통합앱이다.

모니모를 통해 고객은 하나의 계정으로 삼성금융 4사의 거래현황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다. 또한 각 사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되는 맞춤형 데이터는 물론, 각 사의 대표 금융상품들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먼저 모니모의 첫 번째 생일을 기념하여, 4월 14일부터 20일까지 모니모 1년간의 성장 과정을 OX퀴즈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돌잡이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OX퀴즈는 총 7일간 일 1회 모니모의 이용 데이터를 활용한 문제로 출제되며, 퀴즈를 7일 모두 맞춘 회원에게는 최소 1,000원 이상의 모니머니로 교환되는 '돌잡이 스페셜 젤리'가 지급된다.

'젤리'는 모니모에서 제공하는 전용 리워드로 '모니머니'로 교환하여 보험가입, 송금, 펀드투자 등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4월 14일부터 5월 13일까지 한달 동안 추첨을 통해 모니모 돌잔치 답례품을 제공하는 경품 이벤트가 진행된다. 모니모 앱 이벤트 페이지에서 답례품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매일 5천명, 총 15만명에게 스페셜 젤리 등 경품을 제공한다. 이벤트 결과는 응모 후 즉시 확인이 가능하며,매일 1회 응모할 수 있다.

삼성금융 관계자는 "삼성금융네트웍스의 대표 서비스인 모니모를 사랑해주시는 고객님들께 보답하고자 작은 이벤트를 준비했다"며,"앞으로도 모니모를 삼성금융네트웍스의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하는 필수앱이 되도록 더욱더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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