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일산자생한방병원, 고봉산 찾아 환경정화 봉사활동 실시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일산자생한방병원, 고봉산 찾아 환경정화 봉사활동 실시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3.04.12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12일 수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사진=자생한방병원]
[사진=자생한방병원]

o...일산자생한방병원은 지난 11일 경기도 고양시 고봉산을 찾아 쓰레기를 수거하며 산불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발화 요인들을 제거하는 등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봄철 건조한 날씨와 강풍으로 인해 지난 2일부터 사흘 간 50여건이 넘는 산불이 전국 곳곳에서 발생했다. 이중 대형 산불도 5건이나 포함돼 소중한 산림들이 순식간에 잿더미가 됐다.

이날 일산자생한방병원 임직원과 봉사단 17명은 1.2km의 고봉산 둘레길 주변을 오가며 널브러진 쓰레기와 잡목들을 수거했다. 이와 함께 산불의 촉진제 역할을 하는 낙엽까지 꼼꼼하게 치우며 산불 방지에도 힘썼다. 수북히 쌓인 쓰레기 더미는 안전하게 모아 종류별로 분리 배출했다. 

[사진=스토리포유]
[사진=스토리포유]
o...스마트 건설 안전 솔루션 전문기업 스토리포유는 건설현장 구조물의 안전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붕괴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스마트 안전장비 ‘무사고 가드’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무사고 가드’는 전도나 붕괴 위험이 있는 구조물에 부착하면 외부 환경에 의한 구조물의 미세한 변화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스마트 안전장비로, 고정밀 복합센서와 알고리즘이 적용돼 정확한 위험감지 알림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붕괴위험을 감지해 작업자를 대피시키는 기능 외에 전체 구조물들의 안전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비교·분석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돼 위험 정도에 따라 작업 중단, 점검 조치 등 선제적 대응을 통한 안전 시공이 가능하다.
 
스토리포유가 ‘무사고 가드’의 개발에 나선 것은 지난해 광주에서 발생한 아파트 공사현장 붕괴사고가 계기가 됐다. 임희연 스토리포유 대표는 “당시 붕괴사고를 보고 너무 큰 충격을 받았다”며 “이전에도 분명 시설물의 붕괴 위험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좋은 기술들이 있었을 텐데 이런 기술들이 대중화되지 못했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지, 그 문제들을 분석하고 해결하고자 많이 노력했다”고 말했다.
[사진=하트플래닛컴퍼니]
[사진=하트플래닛컴퍼니]

o...소셜벤처 하트플래닛컴퍼니는 한국NFT진흥협회와 함께 한국의 4계절을 지키고 지속가능한 자연환경을 만들자는 의미를 담은 NFT(대체불가능토큰)을 발행한다.

해당 NFT는 캠퍼들의 로망을 담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캠핑의 순간을 담았다. 지구의 아름다운 사계절이 오랫동안 진행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발행한 NFT는 ‘2023 GOCF(글로벌 아웃도어 캠핑페어)’ 진쉼 현장 부스 이벤트 참여 시 받을 수 있다.

진쉼은 디자인 아웃도어 제품 제작 이상으로 다양한 형태로 환경보호를 알리고, 사용하는 이들이 쉽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번 NFT 발행은 웹3.0의 변화되는 소비자의 니즈를 맞추기 위한 발빠른 행보다.

현대오토에버가 우수 개발 인력 확보를 위해 인재 채용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

[사진=동원그룹]
[사진=현대오토]

o...현대오토에버는 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차량의 SDV화에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개발 인력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800명이 넘는 인원을 채용한 것에 이어 올해도 비슷한 규모의 대규모 채용을 예고했다.

현대오토에버의 2분기 신입·경력 대규모 채용 접수는 4월 18일 시작해 5월 2일 마감 예정이다. 채용 분야 등 자세한 모집 요강은 4월 18일 현대오토에버 채용 홈페이지에 공지될 계획이다. 채용 설명회는 4월 26일부터 27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사진=녹십자]
[사진=녹십자]

o...GC녹십자는 당뇨 치료제 ‘네오다파정’ 5밀리그램과 10밀리그램, ‘폴민다파서방정’ 10/500밀리그램과 10/1000밀리그램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네오다파정’은 다파글리플로진(Dapagliflozin) 성분의 SGLT-2 억제제 계열 당뇨병 치료제이다. 특히 ‘네오다파정’ 5밀리그램은 다파글리플로진 저함량 제품으로, 제2형 당뇨병 치료 시 용량 조절에 용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파글리플로진 성분은 제2형 당뇨병 치료 약물인 SGLT-2 억제제 중 하나다. 이는 신장에서 SGLT-2를 억제해 포도당의 재흡수를 감소시키고 포도당을 소변으로 배출함으로써 혈당 강하 효과를 나타낸다. 이 약제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의 보조제로 투여된다. 중등도나 중증 만성 신질환을 동반한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단계의 2형 당뇨병에서 혈당 저하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사진=LG화학]
[사진=LG화학]

o...LG화학이 한양대학교(이하 한양대)와 함께 전지소재 우수 인재를 지원·육성하고, 미래 기술 공동 개발에 나선다.
 

LG화학은 11일 서울시 성동구 한양대 신본관에서 한양대와 전지소재 산학협력과 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서(MOU)를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한양대 이기정 총장과 정현철 교학부총장, 김찬형 공과대학장을 비롯해 LG화학 양극재사업부장 이향목 부사장, 전지소재연구소장 최영민 전무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력으로 LG화학과 한양대는 산학협력센터를 설립해 장학생을 선발하고, 차세대 기술의 선제적 확보를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한양대학교는 한국 전지 산업에 기여한 다수의 연구 경험과 노하우, 우수한 인적 자원을 가지고 있어 전지 소재 기술력을 갖춘 LG화학과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동원그룹]
[사진=동원그룹]

o...동원그룹이 2023년도 채용연계형 인턴 모집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인턴 채용은 지난해 합병을 통해 그룹 지주사로 출범한 동원산업을 비롯해 동원F&B, 동원홈푸드, 동원시스템즈, 동원로엑스, 동원건설사업 등 6개 회사에서 실시한다. 지원 자격은 대학교 기졸업자와 2023년 8월 졸업예정자로, 4월 12일(수)부터 5월 3일(수)까지 동원그룹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동원그룹은 기술, 연구, 생산, 영업 등 다양한 직무 분야에서 총 270여 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 △온라인 필기전형 △1차 면접 △인턴십 전형 △최종 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사진=HMM]
[사진=HMM]

o...HMM이 친환경 선사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한 결과 탄소 배출량을 10년 새 절반 미만으로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HMM은 자체 분석 결과 컨테이너 1TEU(6미터 길이 컨테이너 1개)를 1km 이동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2010년 기준 68.7g에서 2021년 29.05g으로 57.7% 감축됐다고 12일 밝혔다.

같은 기간 컨테이너 선복량은 33만7407TEU에서 75만5209TEU로 2배 이상 늘어났지만, TEU당 탄소 배출량은 1/2 미만으로 줄인 것이다.

탄소배출 저감은 전 세계적인 관심사이자 해운업계 역시 강력한 환경규제를 통해 탄소를 비롯한 온실가스 저감에 힘쓰고 있다.

안토니우 코스타 포르투갈 총리와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 (왼쪽부터)[사진=삼성전자]
안토니우 코스타 포르투갈 총리와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 (왼쪽부터).
[사진=삼성전자]

o...삼성전자 DX부문장 한종희 부회장은 12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한국을 찾은 안토니우 코스타 포르투갈 총리를 만나 포르투갈 사업 현황을 소개하며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종희 부회장은 “삼성전자는 1982년 포르투갈에 최초의 해외 생산법인을 설립하는 등 포르투갈은 삼성전자에 있어 매우 뜻깊은 국가”라고 말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포르투갈에서 사회공헌활동 교육 프로그램인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를 통해 리스본 노바대학교 학생들과 AI 주제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사옥]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사옥]

o...삼성이 스위스 바이오 기업인 ‘아라리스 바이오텍(Araris Biotech AG)’에 투자한다. 아라리스 바이오텍은 ADC(antibody-drug conjugate, 항체-약물 접합체)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독점적인 ADC 링커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삼성 라이프사이언스펀드(Samsung Life Science Fund)’를 통해 아라리스 바이오텍(이하 아라리스)에 투자했다고 12일 밝혔다. 삼성은 2021년 7월 바이오 분야의 신사업 기회 발굴을 목표로 1500억원 규모의 이 펀드를 조성했다. 아라리스의 시리즈 A 투자 진행에 앞서 삼성은 전략적 투자자로서 단독으로 투자에 참여했다. 투자금은 아라리스의 ADC 후보물질 추가개발 등을 지원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아라리스는 ADC 의약품 개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링커 기술을 갖추고 있다. 이 기업의 링커 플랫폼은 항체를 재설계할 필요 없이 기성품 항체에 약물을 부착할 수 있어 매우 균질하고 안정적이며 치료 효과가 높은 ADC를 생성한다. 또한 약물 개발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확장성과 안정성 등 기존 기술이 갖고 있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코트라]
[사진=코트라]

o...KOTRA가 11일부터 3일간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한국 스마트팜 기업의 수출지원을 위한 ‘한국-아제르바이잔 스마트팜 파트너링’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 스마트팜 및 농기자재 기업의 아제르바이잔 진출을 위해 국가 간 경제협력 기회를 발굴하고, 유력 농축산 기업 간 비즈니스 협업을 통한 수출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 행사와 연계해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 이하 농진원)은 아제르바이잔 농업부 산하 ‘농업혁신센터(이하 AIC)’와 대통령 직속 수출·투자 위원회인 ‘Alat 자유경제지역(이하 AFEZ)’과 12일 바쿠 현지에서 ‘K-농업기술·제품’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삼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한국기업의 진출이 드물었던 아제르바이잔에 우리 농업기술·제품을 전파하고 활발한 기업진출 지원 및 양국 농업발전 기여를 위해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농진원은 양국 농업 분야 협력관계 구축(농진원-AIC-AFEZ)으로 농기자재, 스마트팜, 품종 등 우수 ‘K-농업기술·제품’의 수출 촉진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o...삼성전자가 3월 오픈한 중동 두바이의 초호화 호텔&리조트 ‘아틀란티스 더 로열(Atlantis The Royal)’에 스마트 사이니지와 호텔 TV를 대거 공급했다.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인공섬 팜 주메이라에 위치한 아틀란티스 더 로열은 호텔 3개 동과 레지던스 3개 동을 블록 쌓듯 설계한 독특한 외관과 모든 객실에서 걸프만 바다 조망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아틀란티스 더 로열의 최상위 객실인 로열 맨션(Royal Mansion)에 삼성전자의 마이크로 LED 기술력이 집약된 초고화질 디스플레이 ‘더 월(The Wall)’을 설치해 최고의 시청 경험을 투숙객들에게 제공한다. 로열 맨션에 설치된 더 월은 146형의 압도적 크기와 4K(3840x2160) 해상도를 지원한다.
 
더 월을 호텔 객실용 스크린으로 설치한 곳은 아틀란티스 더 로열이 중동 지역에서는 최초다.
 
더 월은 모듈러 타입의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로,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공간 구성이 가능해 맞춤 연출이 가능하고 베젤이 없는 슬림한 디자인으로 압도적 몰입감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상위 객실 외 795개 호텔 전 객실과 레지던스에는 4K 화질의 호텔 TV를 설치했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