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인사이드] 우리은행, ESG 평가 ‘최우수’ 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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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인사이드] 우리은행, ESG 평가 ‘최우수’ 등급 획득
  • 노설희 기자
  • 승인 2021.12.16 16:3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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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은행, 시니어 고객 대상 온·오프라인 금융 교육 실시
- 국민은행, 금융권 최초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인증 획득

○… 우리은행은 국내 대표 ESG 평가기관인 서스틴베스트의 ‘2021년도 하반기 ESG 평가’에서 전체 최고등급인 ‘AA(최우수)’로 투자적격 등급을 획득했다. 서스틴베스트는 일 년에 두 차례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기업의 환경(E), 사회적 책임(S), 지배구조(G) 부문의 고도화 수준을 평가해 업종별로 총 7단계(AA-A-BB-B-C-D-E)의 ESG 등급을 발표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채권투자자 보호 및 정보 제공을 위해 채권발행 비상장 기업 688개를 대상으로 하는 ‘채권형 ESG Value 평가’가 처음 도입되었다. 우리은행은 환경경영체계 구축을 통한 친환경 혁신 역량 강화, 다양한 사회공헌을 통한 지역사회 기여, 주주가치 환원을 비롯한 주주 권리 보호 등 ESG 관련 다양한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투자적격 등급인 ‘AA(최우수)’등급을 획득했다.

 

신한은행은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고객을 위해 디지털 금융 교육을 실시한다 [제공=신한은행]
신한은행은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고객을 위해 디지털 금융 교육을 실시한다 [제공=신한은행]

○… 신한은행은 최근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 속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고객을 대상으로 디지털 금융 교육을 실시한다. 시니어 고객 디지털 금융 교육은 통폐합 예정 영업점을 이용하는 시니어 고객을 대상으로 우선 시작해 시니어 고객 이용자가 많은 고객중심영업점(난곡·신림동·오류동·하계동·신내동)으로 확대되는 오프라인 교육과 신한금융그룹 통합 금융교육 플랫폼 ‘신한이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으로 12월 중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오프라인 교육은 금융 교육 강사가 직접 시니어 고객을 만나 체험용 웹페이지를 통한 모바일뱅킹 신한 쏠(SOL) 사용법 안내, 화상상담창구인 ‘디지털 데스크’ 사용 영상을 통한 디지털 기기 사용법 안내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교육을 진행하고, 테블릿과 실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실습도 병행한다. 특히 통폐합 예정 영업점을 이용하는 시니어 고객 대상 오프라인 교육은 시니어 고객의 디지털 기기 이용 문화가 정착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인증을 획득했다 [제공=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인증을 획득했다 [제공=KB국민은행]

○… KB국민은행은 지난 1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공인전자문서중계자로 인정받았다. 공인전자문서중계자는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에 의해 타인을 위한 전자문서를 유통할 수 있는 자격이다. 이번 인증 획득으로 KB국민은행은 전자문서의 유통 사실에 대한 법적 효력을 보장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내년 상반기에 KB스타뱅킹 앱을 통한 ‘전자문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존에 종이 우편으로 받던 중요문서들을 KB스타뱅킹에서 전자문서 형태로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오프라인 등기 우편과 동일한 효력을 갖게 된다. 특히, 지난 10월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지위를 인정받은 KB모바일인증서를 통한 서비스 시행으로 고객은 종이 우편물의 분실이나 개인정보 노출 위험 등에서 벗어날 수 있고, 효율적으로 문서를 수신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도 있다.

노설희 기자  financi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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