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대한항공, 국산 소형 위성 발사체 경쟁력 높인다…첨단 용접 및 단열기술 활용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대한항공, 국산 소형 위성 발사체 경쟁력 높인다…첨단 용접 및 단열기술 활용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6.24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이 국내 우주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소형 발사체용 공통격벽 추진제 탱크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발사체의 부품 숫자를 줄이고 구조를 단순화하는 방식으로 국산 발사체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아는 K5 연식 변경 모델인 'The 2022 K5'를 출시하며, 아우디는 기후 컨퍼런스에서 e-모빌리티 전환 가속화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외에도 KT가 KBS와 손잡고 내달 해양 라이브 방송 서비스를 국내 최초 출시한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왼쪽부터 공병호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장, 박재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발사체연구단장, 한현우 엔디티엔지니어링 대표이사.

ㅇ..대한항공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스페이스파이오니어’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소형 발사체용 공통격벽 추진제 탱크 프로젝트’를 본격 시작했다. ‘스페이스파이오니어’는 우주 부품의 해외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우주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과기정통부 주도 사업으로 오는 2030년까지 총 2115억원이 투입된다.

'공통격벽 추진제 탱크'는 기존 발사체에서 별도로 존재하는 연료탱크와 산화제탱크를 첨단 용접 및 단열기술을 적용해 하나로 만드는 기술이다. 발사체 부품 숫자를 줄이고 구조를 단순화해 무게를 기존 대비 30% 줄이고,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어 국산 소형 발사체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ㅇ..기아는 K5 연식 변경 모델 ‘The 2022 K5’를 출시하고 판매에 들어갔다. The 2022 K5는 신규 기아 엠블럼을 적용하고, 주 고객층이 선호하는 다양한 사양을 트렌디-프레스티지-노블레스-시그니처 트림별로 기본화 하면서도 가격 인상 폭을 최소화해 매력적인 상품 경쟁력을 확보했다.

트렌디 트림과 프레스티지 트림에는 기존 해당 트림에 없던 편의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기본 트림인 트렌디는 가죽/열선 스티어링 휠, 프레스티지는 전방 주차 거리경고 사양을 기본화해 상품성을 높였다.

ㅇ..아우디는 아우디AG의 CEO 마커스 듀스만 (Marcus Duesmann)이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기후 컨퍼런스에서 e-모빌리티 전환 가속화 전략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아우디는 전략적 재편의 일환으로 e-모빌리티로 전환의 가속화에 주력하고 있다. 

아우디는 새로 개발하는 내연기관 엔진을 장착한 모델의 생산을 4년 이내에 시작할 예정이며, 2026년부터는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는 신차는 순수 전기 구동 모델로만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2033년까지 내연기관 엔진의 생산을 순차적으로 중단하고, 늦어도 2050년까지는 완벽한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ㅇ..KT SAT은 KBS사와 해양 라이브 방송 서비스 출시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KT SAT은 올해 7월 해양 라이브 방송 서비스를 국내 최초 출시한다. 

해양 라이브 방송은 무궁화위성을 사용해 바다 위를 항해하는 선박에서도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시청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특히 KT SAT은 KBS와 협력하여 재외동포를 위한 해외 TV방송 대표 채널인 KBS KOREA(현 KBS 월드24)를 송출하여 고품질 방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수요일 EBS 일산사옥에서 주최사 관계자들과 영상제 홍보대사들이 ‘2021 블러썸 청소년 영상제 출범식’ 진행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ㅇ..SK브로드밴드는 청소년 행복 증진을 위한 ‘2021 블러썸(B’lossom) 청소년 영상제’의 출범식을 공동주최사인 EBS, 연세대학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함께 EBS 일산사옥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4회를 맞는 ‘2021 블러썸 청소년 영상제’는 청소년들이 학교폭력·세대갈등·환경보호 등 사회문제에 대한 고민과 해결방안을 직접 모색하도록 돕는 SK브로드밴드의 대표 사회적 가치 창출 사업이다.

이번 영상제는 총상금 4천만원 규모로 진행된다. ‘학교폭력 예방’, ‘기성세대에 알리고 싶은 이야기’ 등 특정 주제를 영상으로 담는 '주제 영상 공모전'과 자유로운 주제로 자신의 목소리를 담는 '청소년 발언대 공모전' 등 2개 분야 34개 부문에서 작품을 접수한다.

ㅇ..LG유플러스는 한국전력거래소,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와 업무협약을 24일 체결하고,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모니터링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형 ‘그린뉴딜’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체결됐다. 

LG유플러스를 비롯한 3사는 국내 기술로 발전량을 측정할 수 있는 원거리 전송장치(RTU)를 개발하고, LTE 통신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발전 데이터를 수집·전송할 수 있는 인프라를 공동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계량기 가격은 기존에 비해 1/2, RTU 가격은 1/4로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ㅇ..현대제철은 지속가능경영 의지를 담은 통합보고서 '2021 비욘드스틸(Beyond Steel)'을 발행했다. 현대제철은 통합보고서에 '자원순환 경제·지속가능한 사회·책임 있는 비즈니스'라는 3대 지향점을 담았다. 이와 함께 환경·사회·지배구조 각 부문의 성과와 가치실현을 공유함으로써 글로벌 표준에 맞는 ESG 체계 수립을 선언했다.

이번 통합보고서의 가장 큰 특징은 철강업체 최초로 디지털 기반의 웹리포트(Web Report)로 만들어졌다는 점이다. 통합보고서는 접속한 기기에 따라 웹페이지의 크기가 자동적으로 조정되는 '반응형 웹'으로 구현되며 모든 기기(컴퓨터, 휴대전화, 태블릿 등)에서 편리하게 접속 가능하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