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모저모] LG전자, 투명 LED 필름으로 명예의전당에 '미디어 아트' 구현 외
상태바
[IT 이모저모] LG전자, 투명 LED 필름으로 명예의전당에 '미디어 아트' 구현 외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3.03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LG전자, 부산 해운대구 명예의전당에 투명 LED 필름 설치…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콘텐츠 제공 계획
- KT·현대중공업그룹, AI·DX 미래인재 육성 위한 AI 워크숍 개최…SKT는 홍대 ICT 멀티플렉스에 V스튜디오 개관
- SK C&C, 다목적 디지털 트레이닝 플랫폼 '경연 앳 멀티버스' 출시로 능동적·실무적 트레이닝 지원
- 브이티지엠피, 한국전기연구원의 리튬황전지 관련 특허 기술이전 받아…화웨이, 세계 최초 4.9GHz 대역서 5G 서비스

LG전자는 올해로 개관 10주년을 맞은 부산 해운대구 소재 명예의전당 건물 유리벽에 투명 LED 필름을 설치했다. 투명 LED 필름이 설치된 영화의전당 외벽은 낮에는 투명한 일반 유리창처럼 보이지만 주변이 어두워지는 저녁에는 영화 속 명장면을 보여주는 스크린이 된다.

KT는 현대중공업그룹과 함께 AI·DX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AI 워크숍을 개최한다. AI 워크숍은 실무형 AI인재양성 과정으로 3일부터 5일까지 사흘 간 KT 분당사옥에서 진행되며 한국조선해양 AI솔루션연구실과 DT플랫폼연구과, 현대오일뱅크 DT기획팀 등 현대중공업그룹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련 핵심 인력 20명이 참석한다.

SK텔레콤은  홍대 거리에서 운영중인 ICT 멀티플렉스 ‘T팩토리'에 보이는 컬러링 서비스 ‘V컬러링’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V스튜디오를 개관했다. V스튜디오는 T팩토리 내의 별도 공간에서 방문 고객이 직접 UGC(User Generated Contents) 영상을 촬영해 SNS에 업로드하거나 V컬러링 영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SK(주) C&C는 3일 다목적 디지털 트레이닝 플랫폼인 ‘경연 앳 멀티버스'를 출시한다. 경연 참여자 주도의 능동적·실무적 트레이닝을 지향하고 철저한 현장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 엔드투엔드(E2E) 방식으로 실제 사업 수행 및 현장의 데이터 활용을 지원한다.

브이티지엠피는 한국전기연구원의 리튬황전지 관련 ‘2차 전지용 3차원 전극 구조체 및 이의 제조 기술’을 포함한 특허 2종에 대하여 통상실시권 계약을 맺었으며, 화웨이는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SNIEC)에서 초고속·고품질의 실내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램프사이트 솔루션을 구축하고 세계 최초로 4.9GHz 주파수에서 5G 서비스에 성공했다.


LG전자 모델들이 투명 LED 필름이 설치된 영화의전당 주변 경관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는 올해로 개관 10주년을 맞은 부산 해운대구 소재 영화의전당 건물 유리벽에 가로 약 45미터, 세로 약 4.5미터 규모로 투명 LED 필름을 설치했다. 총 설치 면적은 206제곱미터(㎡)에 달한다.

LG전자는 단조로운 형태의 기존 유리벽에 투명 LED 필름을 더해 미디어아트를 구현했다. 투명 LED는 투명 필름에 그물망 형태의 전극과 LED 패키지를 결합한 LED 사이니지의 한 종류다. 미디어아트는 다양한 콘텐츠를 생생하게 보여줘 방문객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건물 외관도 한층 아름답게 만들어준다.

투명 LED 필름이 설치된 영화의전당 외벽은 낮에는 투명한 일반 유리창처럼 보이지만 주변이 어두워지는 저녁에는 영화 속 명장면을 보여주는 스크린이 된다. 관객들의 반응에 따라 영상이 바뀌는 인터렉티브 미디어아트인 ‘영화 속 스크린 체험’도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이곳이 유동인구가 많은 센텀시티 인근인데다 부산국제영화제(BIFF)의 주 무대로 활용되는 만큼, LG 투명 LED 필름이 만드는 아름다운 경관이 많은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핵심 인력이 AI워크숍에 참여하고 있다.

○..KT와 현대중공업그룹이 AI·DX(디지털 혁신, Digital Transformation)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AI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AI 워크숍은 실무형 AI인재양성 과정으로 이달 3일부터 5일까지 사흘 간 KT 분당사옥에서 열린다. 

참석자는 한국조선해양 AI솔루션연구실과 DT플랫폼연구과, 현대오일뱅크 DT기획팀 등 현대중공업그룹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련 핵심 인력 20명이다. 이번 워크숍은 AI와 데이터 분석, 디지털혁신 역량제고에 초점을 맞춰 진행된다. 

외부 우수 콘텐츠를 선별해 만든 자가학습 패키지를 통해 AI와 데이터 분석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며, KT의 AI 적용 사례를 공유한다. 또한 AI 교육플랫폼 'AIDU'를 활용, AI 과제를 발굴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워크숍을 통해 발굴한 현대중공업그룹 AI 과제는 향후 양사의 AI·빅데이터 전문가들이 협업해 과제 구체화는 물론 고도화 작업을 진행한다.

이번 워크숍은 기업 실제 사례 중심의 실습교육과 함께 KT의 혁신적인 과제 발굴 프로그램인 '1등 워크숍' 운영 노하우를 접목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우리금융그룹, 한국투자증권이 참여한 바 있다.

사진은 고객이 T팩토리에 마련된 V스튜디오에서 직접 V컬러링 UGC 영상을 촬영하는 모습.

○..SK텔레콤은 홍대 거리에서 운영중인 ICT 멀티플렉스 ‘T팩토리(T Factory)’에 보이는 컬러링 서비스 ‘V컬러링’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V스튜디오를 개관했다고 3일 밝혔다.

V스튜디오는 T팩토리 내의 별도 공간에서 방문 고객이 직접 UGC(User Generated Contents) 영상을 촬영해 SNS에 업로드하거나 V컬러링 영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상 촬영과 UGC 제작을 원하는 고객은 누구나 T팩토리의 V스튜디오를 이용할 수 있다. 방문 고객은 심리테스트와 뇌파집중도 측정을 통해 본인 성향에 따른 맞춤형 숏폼 영상 스타일을 추천받고, 영상 촬영, 편집 등을 통해 UGC를 직접 제작해 V컬러링과 SNS에 업로드할 수 있다.

이와함께 V스튜디오 이용 고객에게는 T팩토리에서 즉석으로 인쇄한 얼굴 하관 마스크를 선물로 제공한다. 아울러 V스튜디오에서 UGC 영상을 제작하고 V컬러링과 SNS 업로딩을 통해 체험을 완료하면 V컬러링 콘텐츠 할인권을 디지털쿠폰으로 제공받을 수도 있다.

SK C&C가 디지털 인재 채용에서 내부 인재 육성, 사업별 디지털 신모델 발굴까지 기업의 모든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는 ‘디지털 경연’ 플랫폼을 선보인다.
 

○..주식회사 SK C&C는 3일 다목적 디지털 트레이닝 플랫폼인 ‘경연 앳 멀티버스(경연@Multiverse, 이하 경연 플랫폼)’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경연 플랫폼은 SK C&C 테크 트레이닝 센터가 수년간 진행한 금융·제조·통신 등 산업별 다양한 디지털 기술 트레이닝 및 사내 언택트 디지털 경연 운영 경험과 SK C&C의 디지털 통합 플랫폼인 ‘멀티버스(Multiverse)’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경연 참여자 주도의 능동적·실무적 트레이닝을 지향하며 철저한 현장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 엔드투엔드(E2E) 방식으로 실제 사업 수행 및 현장의 데이터 활용을 지원한다.

경연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 신사업에 맞춘 다양한 디지털 기술 경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현재 많은 기업이 실시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 경연 외에도 클라우드 아키텍처나 마이그레이션 경연 등을 진행할 수 있으며, 신기술 PoC(개념검증)나 데이터 분석 파일럿(Pilot) 또한 경연 방식으로 사업 타당성을 검증해 볼 수 있다.

○..코스닥상장사 브이티지엠피는 한국전기연구원의 리튬황전지 관련 ‘2차 전지용 3차원 전극 구조체 및 이의 제조 기술’을 포함한 특허 2종에 대하여 통상실시권 계약을 했다고 3일 밝혔다.

브이티지엠피는 라미네이팅 사업부의 원천기술을 활용한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사업분야로 사업역량 강화를 추진 중이다. 특허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배터리 사업부를 신설하여 사업의 중심축을 전환할 계획이다. 

한국전기연구원에서 보유한 차세대 2차전지로 주목받고 있는 리튬황전지 및 리튬황전고체전지의 양극재 관련 특허 2종을 기술이전 받아 본격적인 사업에 나선다. 더불어 한국전기연구원으로부터 리튬황 배터리 전문인력 2명을 파견, 지원받아 사업 전개에 탄력을 붙일 수 있게 됐다. 

한국전기연구원의 특허는 Li이온 2차전지에 비해서 고밀도의 에너지 저장이 가능한 리튬황 2차전지의 핵심기술인 황을 고밀도로 담지한다. 차세대 플렉서블 2차전지 구현이 가능한 ’2차 전지용 3차원 전극 구조체 및 이의 제조 방법’과 ’황 담지 탄소나노튜브 전극의 제조방법, 이로부터 제조되는 황 담지 탄소나노튜브 전극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황 전지’다.

사용자밀도가 높은 실내 핫스팟을 제공하는 램프사이트.

○..화웨이는 지난달 차이나모바일과 공동으로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SNIEC)에서 초고속·고품질의 실내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램프사이트(LampSite) 솔루션을 구축하고 세계 최초로 4.9GHz 주파수에서 5G 서비스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실내 네트워크 환경에서 2.6GHz 및 4.9GHz 대역의 총 대역폭 200MHz와 동시에 분산형 다중입출력장치(Massive MIMO)가 구현된 건 처음이다. 실내 램프사이트 솔루션으로 최고 속도가 3Gbps로 실외 기지국(AAU, Active Antenna Unit)에 버금가는 성능을 제공한다.

주파수 집적기술(CA, Carrier Aggregation)을 통해 200MHz 대역폭을 확보하고자 100MHz 대역폭을 지원하는 최신 4.9GHz 램프사이트 솔루션을 도입하여 기존 2.6GHz 주파수에 연동되도록 했다. 이를 통해 대형 스포츠 경기장, 공항 및 철도역 등 대용량 트래픽 수요와 사용자 밀도가 높은 시설에서도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4.9GHz 대역은 통신 사업자들이 실내 핫스팟에서 커버리지를 향상시켜 일반 사용자 서비스를 위한 높은 품질의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데 이상적인 옵션이다. 또한, 이 대역은 5G 커버리지 강점으로 고품질의 기업이나 산업용 응용 서비스로도 널리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