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추진하는 AI 방역...원리와 효과는?
상태바
네이버가 추진하는 AI 방역...원리와 효과는?
  • 김국헌 기자
  • 승인 2021.02.01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광역시와 업무협약 체결, 부산시내 6개 보건소에 코로나19 능동감시대상자를 관리하는 인공지능(AI) 솔루션 '클로바 케어콜' 무상 도입

네이버가 AI를 활용해 코로나19 방역에 나선다. '클로바 케어콜'이라는 AI 시스템을 통해 빠르게 유증상자를 발견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는 1일 부산광역시 업무협약을 체결, 부산시내 6개 보건소에 코로나19 능동감시대상자를 관리하는 인공지능(AI) 솔루션 '클로바 케어콜'을 무상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향후 '클로바 케어콜'을 부산시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클로바 케어콜은 이날부터 부산 지역 방역 현장에 투입돼 지역 내 코로나19 능동감시대상자들에게 매일 두 차례씩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발열, 체온, 기타 증세 등을 확인에 나설 예정이다. AI가 전화상담 모니터링 업무를 대체함에 따라, 부산에서 코로나 방역에 나서고 있는 의료진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신속한 사전 조치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클로바 케어콜은 지난 3월 도입 이후 10개월간 운영되고 있는 성남시에서만 약 10만 건 이상의 전화상담 모니터링 업무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1500여 건 이상의 발열 현상 등 유증상자를 조기 발견해 빠르게 조치가 이뤄지기도 했다.

아울러 부산시는 코로나19 대응에 AI 활용을 시작으로 공공서비스 분야에 네이버의 AI 기술을 접목시켜 행정효율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CIC 리더는 "성남시에서의 운영 경험을 통해 정확도가 96% 이상으로 향상된 음성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이기도 한 부산 지역에서의 방역에도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성능을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 미래산업국 신창호 국장은 "능동감시자들의 반복적 증상 체크에 '코로나 19 능동감시 AI케어콜 서비스'가 도입되면 보건소 직원들이 선별진료, 역학조사 등에 집중할 수 있게 되어 좀 더 신속한 코로나 대응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자연어처리, 음성인식, 음성합성, 텍스트 분석 등 최첨단 AI 기술이 집약된 클로바 케어콜을 방역 현장에 무상 투입하는 것 외에도, 코로나 확산 초기 네이버앱과 지도를 통한 마스크 재고현황 정보 제공, QR체크인(전자출입명부) 최초 도입, 스마트주문 및 전통시장장보기와 같은 중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 등 코로나19로 인한 범국가적 위기 극복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김국헌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