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민군기술이전 사업 가속화...국방기술이전 상용화 사업 내년 예산 9배 늘려
상태바
방사청, 민군기술이전 사업 가속화...국방기술이전 상용화 사업 내년 예산 9배 늘려
  • 김의철 기자
  • 승인 2020.12.25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내년 예산 87억...국방기술사업화 전주기 지원체계 핵심사업

방위산업 발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과 국방과학기술혁신 촉진법이 각각 내년 2월과 4월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인 가운데 민군기술협력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방위사업청은 내년 '민군기술이전사업'의 일환인 '국방기술이전 상용화 지원사업(가칭)'에 금년 대비 약 9배 확대된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국방기술이전 상용화 지원사업은 민간분야에서 활용성이 높은 국방과학기술을 기업에 이전하는데 그친 기존의 민군기술이전사업을 더 발전시켜 상용화 기술개발과 실제 제품 개발까지 정부에서 일정 예산을 지원하는 '국방기술사업화 전주기 지원체계'의 핵심적인 사업이다.

민군기술이전 상용화 사업 추진 절차 [자료=방사청]

이 사업은 금년에는 10억원의 예산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했으며 내년에는 약 9배 늘어나는 87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지원 분야는 4차 산업기술이 적용된 미래 산업기술 분야를 중점적으로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다.

방사청 관계자는 "이 사업의 대폭적인 확대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 지역의 유망기업을 대상으로 민수사업화 유망기술 수요조사를 연중 실시하고, 지역별 사업설명회를 통해 민간기업의 사업 참여를 적극 장려하기 위한 관련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올해에는 12차례에 걸쳐 광주, 부산, 대구, 창원 등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휴대용 원격 유독가스 누출 감시장비 [사진=방사청]

또한, 시범과제로서 무릭기술의 '휴대용 원격 유독가스 누출 감시장비 개발'과 마하테크의 '해양 유출 오일 실시간 감지 및 초기 방제를 위한 드론 탑재형 조기 경보 시스템 개발' 과제를 선정해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드론 탑재형 조기경보 시스템 [사진=방사청]

방사청 관계자는 "내년부터 민군기술협력사업의 도전성과 혁신성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기술변화를 신속하게 반영해 신개념 무기체계 소요를 선도하는 '미래도전 국방기술개발사업'등 혁신적인 R&D와의 연계를 통해 기획단계부터 실용화에 이르기까지 기술의 가교 역할로써 사업 범위도 점차 확대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국방과학기술의 민간분야 적용 확대와 민간분야 기술의 국방 분야 적용을 균형감 있게 추진함으로써 기술개발의 선순환 구조를 창출하는 등 민군기술협력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군기술협력사업을 통한 가교(브릿지 R&D) 역할 수행개념 [자료=방사청<br>
민군기술협력사업을 통한 가교 역할 수행개념 [자료=방사청]

 

김의철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