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IT가전
"AI 바둑고수 '알파고', 이세돌에 이어 커제 격파"...세계 정상급 기사들 50연승

구글이 개발한 인공지능 알파고가 이세돌9단에 이어 커제9단도 꺾었다.

알파고를 개발한 구글의 자회사 딥마인드의 데미스 허사비스 CEO는 4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알파고의 새 프로토타입을 시험하고자 최근 며칠 사이에 '마스터', '마기스테르'라는 아이디로 온라인 바둑경기를 했다'고 밝혔다.

최근 온라인 바둑사이트 '타이젬'에 갑자기 등장한 '마기스테르'와 '한큐바둑'에 등장한 '마스터'는 중국의 커제9단, 스웨9단, 일본의 이야마 유타 9단, 한국의 박정환9단 등과의 대국에서 연승을 거두며 정체에 대한 궁금증을 증폭시켰다.

허샤비스 딥마인드 CEO <사진=구글코리아>

'마스터'와 '마기스테르'는 세계 정상급 기사들을 상대로 2~3일 만에 두 사이트에서 각각 20국과 30국을 모두 승리해 50연승을 달성했다.

압도적인 실력과 빠른 판단, 비상식적인 대국 수 등을 근거로 바둑계에서는 두 아이디가 인공지능일 것이라는 추측이 파다했다.

세계랭킹 1위 커제 9단은 3연패, 구리 9단은 2연패, 한국랭킹 1위 박정환 9단은 5연패를 당했다. 다른 세계적인 기사들도 '마스터'와 '마기스테르'를 이기지 못했다. 

허사비스 딥마인드 CEO는 "비공식 테스트는 끝났으며 올해 안에 인간 고수와 공식 대국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백성요 기자  sypaek@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저작권자 © 녹색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성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