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웅열 전 코오롱 회장, '인보사 사태' 영장실질심사 8시간20분 공방..."성실하게 재판을 받았다"
상태바
이웅열 전 코오롱 회장, '인보사 사태' 영장실질심사 8시간20분 공방..."성실하게 재판을 받았다"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6.30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사법위반·사기·시세조종·배임 등 혐의…밤늦게 구속여부 결정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인보사) 허가를 받기 위해 허위자료를 제출한 의혹 등을 받는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가 8시간20여분 공방 끝에 마무리됐다.

서울중앙지법 김동현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30일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5시50분까지 약사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 전 회장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했다.

이 전 회장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밤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회장은 이날 오전 9시 10분쯤 법원에 모습을 드러냈는데 '인보사를 믿고 구입한 소비자들에게 할 말이 없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죄송하다”는 말을 남겼다.

이밖에 인보사와 관련해 '최종 승인권자인데 성분 조작 등을 모르고 있었냐'는 질문에는 답변을 하지 않고 법원 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이 전 회장은 심사를 마친 뒤 오후 6시쯤 법원을 나왔다. 

이 전 회장은 '법정에서 혐의를 부인했는지' '불구속 필요성을 어떻게 소명했는지' 등 취재진의 질문에 "성실하게 재판(영장심사)을 받았다"라고만 답하고 자리를 떴다.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이 30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으로 들어가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이 30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으로 들어가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지난 2월 구속기소된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 등 임직원이 인보사의 안전성에 문제가 없었다며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만큼, 이 전 회장 또한 심사 과정에서 혐의를 부인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심사에는 전 대법원 수석재판연구관 출신인 김현석 변호사(54·사법연수원 20기)를 포함한 변호인단이 검찰과 치열한 법리 공방을 벌였다.

검찰 수사단계에서 검찰 출신 전관으로 구성된 법무법인 다전에 변호를 맡겼던 이 전 회장은 영장 심사를 앞두고 김 변호사를 선임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법원 수석재판연구관은 대법관의 최종 판단을 돕기 위한 상고심 사건 연구 검토 보고서를 작성하는 대법원 재판연구관을 진두지휘하는 자리로, 그만큼 법리에 정통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부장검사 이창수)는 지난 18일 지난해 6월 수사에 착수한지 1년여만에 이 전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이튿날 새벽까지 약 18시간 동안 조사했다. 검찰은 지난 25일 이 전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당초 전날 이 전 회장에 대한 구인영장을 집행해 구속심사를 받을 예정이었으나 변론 준비가 부족하다는 이 전 회장 측 변호인의 요청을 받아들여 심사 기일을 하루 연기, 이날 구속심사가 이뤄졌다.

이 전 회장은 인보사 성분 등 허위표시 및 상장사기 의혹을 받는다. 이 전 회장에게 적용된 혐의는 Δ약사법 위반 Δ사기 Δ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상 부정거래·시세조종 Δ배임증재이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세포변경 사실을 알고도 인보사 허가를 받고, 이를 통해 부당이득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전 회장이 2018년 11월 450억원대 퇴직금을 받고 돌연 사임한 시기도 미국 임상 3상이 추진됐던 시점과 겹친다.

검찰은 지난 2월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이사를 자본시장법 위반, 업무방해 등 7개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이 대표는 현재 1심 재판 중이다.

인보사는 사람의 연골세포가 담긴 1액을 75%, 연골세포 성장인자(TGF-β1)를 도입한 형질전환세포가 담긴 2액을 25% 비율로 섞은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주사액이다.

인보사는 미국에서 임상시험 2상까지 진행됐으나 3상을 진행하던 중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인보사의 성분 중에 있어야 하는 형질전환 연골세포가 암을 일으킬 수 있는 형질전환 신장세포로 뒤바뀐 사실이 발견됐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