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 새 노조 집행부 '강성' 공약에 노사 갈등 우려
상태바
현대중, 새 노조 집행부 '강성' 공약에 노사 갈등 우려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1.28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 노조, 그룹사 전체 공동교섭 추진...사측, 수용 어려울 듯
투표하는 현대중공업 노조 조합원[사진=연합뉴스]
투표하는 현대중공업 노조 조합원[사진=연합뉴스]

현대중공업은 새로운 노조 집행부의 공약을 회사 측이 쉽게 수용할 수 없을 것으로 보여 노사 갈등이 우려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새 지부장에 조경근 후보가 당선됐다고 27일 밝혔다. 조 당선자는 강성으로 분류되는 분과동지연대회의 소속이다.

회사 법인분할(물적분할)에 반대해 주주총회장을 점거하고 잦은 파업을 벌인 현 집행부 사무국장 출신이어서 투쟁 기조에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조 당선자는 선거 기간 조합원 임금과 복지 확대, 통상임금 빠른 승소를 위한 활동, 정년 연장 제도적 준비 등의 공약과 함께 내건 것이 현대중공업 그룹 공동교섭 추진이다.

그동안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따로 하던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 등 계열사 노조와 공동교섭단을 꾸려 그룹사 전체 대표와 교섭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희망퇴직과 정년퇴직 등으로 조합원이 줄어들면서 약화한 조직력을 그룹사 전체 공동교섭으로 강화하겠다는 의도로 여겨진다. 

현대중공업 임단협은 지금도 '4사 1노조' 원칙으로 해마다 타결이 지연돼왔다. 4사 1노조 원칙이란 2017년 4월 현대중공업이 일렉트릭·건설기계·로보틱스(현대중공업지주)로 분할됐지만 '노조는 하나'라는 원칙이다.

이 때문에 현대중공업과 각 분할사 중 1곳이라도 임단협 잠정합의안이 타결되지 않으면 이미 타결된 곳이라도 효력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룹사 전체 교섭단이 꾸려지면 이 같은 현상은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