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K-뷰티'에 날개 단다
상태바
문재인, 'K-뷰티'에 날개 단다
  • 박금재 기자
  • 승인 2019.11.19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 관련 정책 통해 'K-뷰티' 수출 적극 지원
'제조원 의무표기 선택제', 뷰티업계 전반에 호재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글로벌 시장에서 'K-뷰티'가 활약하는 것을 뒷받침하기 위해 힘을 쏟는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최근 'K-뷰티' 산업 육성을 위해 관련 부처에 정책 마련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홍남기 경제부총리로부터 '바이오산업 혁신 태스크포스'를 통한 바이오헬스 분야 육성방안을 보고받고 "바이오산업 혁신방안을 마련할 때 K-뷰티산업의 육성을 적극적으로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더불어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K-뷰티가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박 장관은 지난 18일 서울 방배동 대한미용사회중앙회에서 '미용업계 애로청취 간담회'를 열고 "내년부터는 스마트미러 등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을 통한 온라인, 스마트화로 미용산업이 한류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인태연 청와대 일자리수석실 자영업비서관도 "청와대는 대통령의 뜻을 받들어 K-뷰티 산업을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재인 정부는 K-뷰티의 잠재력을 알아보고 관련 정책을 통해 K-뷰티 육성에 총력을 다할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LG생활건강, 애경산업, 제이준코스메틱 등의 뷰티기업들은 최근 중국 광군제에서 좋은 성과를 거둬 K-뷰티의 잠재력을 입증해냈다.

한편, 업계에서는 K-뷰티의 광군제에서 보인 약진에도 불구하고 앞으로는 점차 중국 및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동력을 잃게 될 것이라고 바라보는 시각이 존재한다.

중국 현지 기업들이 기술 격차를 급속도로 줄이고 있고, 일본의 J-뷰티의 성장세와 로레알 등의 전통 글로벌 뷰티기업들의 위세가 만만치 않아 한국 뷰티기업의 입지는 점점 좁아지고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를 반전시키기 위해 문재인 정부는 '미래 화장품산업 육성 계획'을 내놨다.

육성 계획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화장품 R&D의 국가연구개발사업 지원'과 '제조원 의무표기 선택제'가 눈에 띈다.

그동안 거대 뷰티기업들은 연구개발비를 절약하기 위해 직접 투자보다 스타트업 투자를 통해 기술력을 높이는 데 힘을 쏟아 왔다. 정부가 앞으로 연구개발사업을 직접 지원한다면 한국 뷰티기업들이 중국 등 경쟁 국가보다 앞선 기술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제조원 의무표기 선택제'는 한국의 중소 화장품 기업들에게 좋은 소식으로 분석된다.

그동안 제조원 의무표기 제도는 뷰티업계에서 열띤 논쟁을 불러일으켜온 이슈인데, '선택제'를 적용함으로써 중소 화장품 기업들은 제조원을 표기하지 않고 브랜드명을 표기하는 방식으로 회사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

한 뷰티업계 관계자는 "K-뷰티는 한국과 일본 사이의 갈등 상황에서도 유일하게 영향을 받지 않고 선전해온 몇 안되는 분야"라면서 "문재인 정부의 지원을 통해 K-뷰티 수출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금재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