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AI로 입점브랜드 매출 도와... 공유형 ‘디지털 AI 플랫폼’ 구축 박차
상태바
롯데백화점, AI로 입점브랜드 매출 도와... 공유형 ‘디지털 AI 플랫폼’ 구축 박차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9.11.19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래 및 상품 검색과 같은 고객 행동 데이터 종합 분석해 ‘고객-브랜드’ 연결하는 허브 마련
롯데백화점이 입점 브랜드들이 고객들과 직접 소통을 통해 새로운 매출을 확보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공유형 '디지털 AI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사진은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페퍼와 사진찍는 모습.
롯데백화점이 입점 브랜드들이 고객들과 직접 소통을 통해 새로운 매출을 확보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공유형 '디지털 AI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사진은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페퍼와 사진찍는 모습.

 

롯데백화점이 입점 브랜드들의 매출 증대를 도울 수 있는 AI(인공지능)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롯데백화점은 입점 브랜드들이 고객들과의 직접 소통을 통해 새로운 매출을 확보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매일 축적되고 있는 방대한 양의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공유형 ‘디지털 AI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19일 밝혔다.

데이터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앞으로 롯데백화점에 입점되어 있는 브랜드들이 직접 영업활동에 필요한 대상 고객을 선정하고 문자 광고 혹은 DM(다이렉트 메일, Diract-mail)을 발송할 수 있게 된다.

이는 통상적으로 입점 브랜드들이 롯데백화점의 데이터를 활용해 자체적인 광고 등 영업활동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담당자’에게 대상 고객 선정을 요청해야 했으나, 롯데백화점에서 개발중인 ‘디지털 AI 플랫폼’을 활용할 경우 시간 지연해소에 따른 시의성 있는 마케팅은 물론 개별 브랜드의 의도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롯데백화점에서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이번 공유형 ‘디지털 AI 플랫폼’은 오프라인 매장과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엘롯데’, 어플리케이션에서의 거래 및 상품검색과 같은 행동데이터 등 총 17개의 고객 연관 시스템을 종합해 인공지능이 분석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0년 4월 오픈을 목표하고 있는 공유형 ‘디지털 AI 플랫폼’은 실시간으로 데이터와 연동되어 매장 고객 중 해당 브랜드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연결해 즉각 광고 또한 가능하다. 예를 들면, 유아동반 고객이 유모차를 대여하면 ‘디지털 AI 플랫폼’이 ‘고객 활동 예측’을 수행해 해당 데이터를 즉각 유아동 매장에 연동시켜 별도의 광고와 연계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날씨, 트렌드, 색상 등 영업에 참고할 외부 제휴 데이터를 딥러닝 수준의 알고리즘에 수천개의 변수를 조합하고 분석하여, 브랜드 직원들에게 상품 재고 및 발주부터 마케팅 대상에 이르기까지 영업에 필요한 사항들을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기에, 향후 브랜드의 충성 고객이 될 수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해당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정기적인 쇼핑 혜택과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 전형식 본부장은 “공유형 디지털 AI 플랫폼은 백화점의 광범위한 데이터에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해 롯데백화점에 입점돼 있는 브랜드들의 영업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이번 플랫폼 개발을 시작으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롯데백화점이 실현 시키고자 하는 ‘생활 밀착형 플랫폼’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이번 ‘디지털 AI 플랫폼’ 개발을 시작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 레이크(DATA LAKE)’ 체계를 개발해 모든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관리해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