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 국내 최초 5000t급 방제선 수주
상태바
한진중공업, 국내 최초 5000t급 방제선 수주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1.06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진중공업, 국내 첫 다목적 대형방제선...5000t급
- 해양환경공단과 700억원에 계약…2022년 인도
한진중공업이 수주한 다목적 대형방제선 이미지[한진중공업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한진중공업이 수주한 다목적 대형방제선 이미지[한진중공업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한진중공업은 해양환경공단이 발주한 5000t급 다목적 대형방제선을 수주했다.

한진중공업은 지난달 23일 해양환경공단의 다목적 대형방제선 건조 입찰 결과 우선협상 1순위 대상업체로 선정된 데 이어 실사와 계약조건 협상 등을 거쳐 700억1500만원에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다목적 대형방제선은 길이 102m, 폭 20.6m 규모로 각종 해난 및 해양오염 사고 때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양부유물을 수거하고 선박 화재 진압, 비상 예인, 준설 등 복합기능도 수행한다.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500t 미만 중소형 방제선 60여척을 운용했으나 기상 악화 때 사고 현장 접근이 어려워 대형방제선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국내 최초로 건조될 다목적 대형방제선은 평상시에는 준설 작업, 해양부유물 수거, 타선 소화, 비상 예인 등에 활용하며 해양오염 사고 발생 때 즉시 방제작업에 투입한다.

이 배는 파고 4m, 풍속 약 10.7m/s 안팎 악천후에도 안전하게 출동해 초동 방제작업을 할 수 있다. 또한 약 15m에 달하는 스위핑 암(Sweeping Arm·오일펜스와 선박을 연결해 펜스 형태를 유지하는 장치)을 이용해 바다에 유출된 기름을 신속하게 회수할 수 있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쇄빙선, 탐사선 등 특수목적선 분야에서 쌓아온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 다목적 대형방제선을 완벽하게 건조하겠다"고 밝혔다.

한진중공업 다목적 대형방제선을 영도조선소에서 건조해 2022년 해양환경공단에 인도할 계획이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