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10개국에 잔류성유기오염물질 분석기술 교육
상태바
동아시아 10개국에 잔류성유기오염물질 분석기술 교육
  • 서창완 기자
  • 승인 2019.10.27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과 산하 한국수자원공사는 28~30일 대전 대덕구에 있는 한국수자원공사 수질안전센터에서 동아시아 10개국에 속한 공무원·전문가를 대상으로 잔류성유기오염물질 분석교육을 실시한다.

잔류성유기오염물질(POPs)은 잔류성, 생물 농축성, 장거리 이동성을 가진 유해화학물질로 다이옥신, 폴리염화비페닐, 과불화화합물 등 30종을 총칭한다.

이번 교육은 동아시아 10개국에 속한 공무원과 전문가 13명이 참석해 대기·수질 분야의 선진화된 분석기술을 직접 실습하고, 물관리 유관시설을 견학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참가 10개국은 라오스, 말레이시아, 몽골, 베트남, 일본,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이다.

올해 9번째로 추진되는 동아시아 잔류성유기오염물질 분석교육은 개도국 지원사업의 하나로 2011년에 처음 추진했다. 교육 초기에는 주로 대기 중 다이옥신 분석을 반영해 운영했다.

올해에는 스톡홀름협약에서 새롭게 등재되는 과불화화합물 등 유해물질과 수질분야 등에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물분야에서 최적화된 분석기술을 보유한 한국수자원공사가 교육과정에 참여했다.

권명희 국립환경과학원 화학물질연구과장은 “이번 교육은 국내 분석기술을 동아시아 국가에 제공해 스톡홀름협약 이행을 지원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창수 한국수자원공사 수질안전센터장은 “수질관리 분야의 첨단기술이 적용된 금영섬권역본부 수질검사소를 방문하는 등 다양한 교육 경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