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소비 문화 확산, 환경부와 시민 함께한다
상태바
녹색소비 문화 확산, 환경부와 시민 함께한다
  • 서창완 기자
  • 승인 2019.10.23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유통사-시민단체, 녹색 소비 확산 업무협약 체결

환경부는 23일 오후 서울 코엑스에서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주민회의(타운홀 미팅)’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제품 생산·유통·폐기 등 소비와 관련된 전 과정의 환경성을 높이기 위한 국민들의 생각을 듣고 정책 혁신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23~26일 열리는 ‘2019 대한민국 친환경대전’과 연계돼 열렸다.

행사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시민단체(녹색구매네트워크, 녹색소비자연대), 유통업계(올가홀푸드, 초록마을), 시민, 학생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환경부는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시민단체·유통업계와 체결해 이들과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업무협약에는 조 장관, 강병규 올가홀푸드 대표, 구경모 초록마을 경영지원실장, 이덕승 녹색구매네트워크 대표, 박인례 녹색소비자연대 대표가 참여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초록마을과 올가홀푸드는 쓰레기 없는 매장을 시범운영하는 등 다양한 친환경적 유통방식을 시도하면서 전국 매장에 이런 방식을 정착하도록 힘쓸 예정이다.

녹색소비자연대와 녹색구매네트워크는 소비자들이 녹색소비에 동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쓰레기 없는 매장의 성공을 돕고 이와 같은 친환경적 매장 운영 방식이 널리 확산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 방안과 지원책을 마련한다.

업무협약 이후 열린 주민회의에서 국내 최초로 쓰레기 없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송경호 더 피커 대표가 포장재 등을 획기적으로 줄인 사례를 발표했다.

2016년 설립된 더 피커는 서울 성동구에 친환경 매장을 운영하면서 고객이 용기를 가져와 곡물, 과일 등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포장재가 없는 제품을 팔고 있다.

조 장관은 “이번 주민회의와 업무협약 체결이 녹색소비가 활성화되고 포장재 폐기물은 최소화하는 등 녹색 순환사회를 위한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모두 동참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