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유통&라이프
롯데마트, 4년간 줄인 종이DM... 지구 6바퀴 돌아다운로드 350만건 돌파, 가입자 240만명으로 월 평균 100만명 이용
롯데마트가 2015년 출시한 'M쿠폰'이 4주년을 맞이했다.

롯데마트가 환경보호를 위해 모바일 앱 ‘M쿠폰’을 운영하며 줄인 종이 길이가 지구 둘레(4만km)의 6배 길이를 넘었다.

롯데마트가 운영하고 있는 ‘M쿠폰’은 종이 쿠폰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이하 DT)을 입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쿠폰이다.

환경 보호와 고객 편의성 강화 차원에서 2015년부터 시작된 롯데마트 ‘M쿠폰’은 고객이 쿠폰이나 영수증을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을 탈피해 바코드 스캔 한번으로 멤버십부터 쿠폰 사용까지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으로, 출시 이후 매년 가입자와 이용자수가 증가해 2019년 5월 기준으로 누적 가입자 수 240만명, 월 평균 사용자 수 100만명을 돌파했다.

롯데마트는 ‘M쿠폰’을 운영하기 전에는 종이 다이렉트 메일(Direct Mail; 이하 DM) 쿠폰북을 연간 1,000만부 이상 발행해 고객에게 발송해 왔다.

롯데마트는 향후 스캔 한번으로 할인-적립-결제까지 가능한 원스탑 간편결제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며, 영상에 익숙한 젊은층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 제공을 위해 동영상 기반의 V-commerce도 도입할 예정이다.

더불어 롯데마트는 지난 1월 서울에너지공사와 태양광 보급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전국 21개 점포에 신규 태양광 발전설비 추가 설치를 약속했다. 이를 통해 기존 매년 4700MWh의 전력 생산에 총 6MW, 연 7600MWh 가량(7642 MWh)의 전력을 추가 생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2017년 환경부-한국환경공단과 ‘전기차 충전기 설치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앞장서고 있다

12일 롯데마트 김진성 경영지원부문장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해외에서의 적극적인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인 만큼 다음 세대에게 깨끗한 환경을 돌려주기 위해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사회를 고객들과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 드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M쿠폰’ 출시 4주년을 기념해 오는 30일까지 매장에서 1만원 이상 구매하고 포인트를 적립한 ‘M쿠폰’ 사용자에게(최대 1만1000명) 추첨을 통해 의류 건조기, 제습기 등의 경품과 포인트를 지급하는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또한, ‘M쿠폰 전용딜’을 통해 매주 가공, 일상상품 등 주요 상품을 최대 50%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저작권자 © 녹색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현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