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기획]"우리는 봉사 어벤져스"...'봉사단' 통해 사회공헌 앞장서는 유통업계
상태바
[창간기획]"우리는 봉사 어벤져스"...'봉사단' 통해 사회공헌 앞장서는 유통업계
  • 이효정 기자
  • 승인 2019.05.21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원진으로 구성된 롯데 샤롯데봉사단...도움 필요한 곳에서 활동
이타적인 대학생들이 모인 'bhc해바라기 봉사단'...팀별로 봉사활동 진행
임직원과 소비자가 함께하는 나눔 활동...이랜드리테일 '고객봉사

유통업계가 봉사단을 꾸려 사회공헌에 앞장서고 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유통업계 내 여러 기업은 봉사단을 조직해 사회 공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임직원들이 모여 봉사활동을 다니는가 하면, 열정적인 대학생들을 한 곳에 모아 사회 여러 곳에 도움의 손길을 보내기도 한다. 

임직원과 소비자가 함께 어울려 나눔 활동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유통업계 내 봉사단'의 움직임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롯데칠성음료와 롯데주류 임직원으로 구성된 샤롯데봉사단이 진행한 'EM흙공 던지기'

도움이 필요한 곳에 '롯데'가 간다...롯데, 임직원 참여 '샤롯데봉사단' 운영

롯데는 계열사별로 샤롯데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45개 계열사에서 임직원 3만1000여명이 참여해 재능기부, 제빵봉사, 문화공헌활동 등 4200여건의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롯데건설은 시설보수 봉사활동, 환경관리 봉사활동 등을 진행하고 롯데손해보험은 장난감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롯데푸드의 샤롯데봉사단은 장애인 시설을 찾아 닭죽을 대접하는 등 방문 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롯데칠성음료와 롯데주류 직원으로 구성된 샤롯데 봉사단은 세계 물의 날을 맞이해 지난 3월 강물에 EM흙공을 던지는 활동을 진행하기도 했다. EM흙공은 효모와 유산균 등 수질 정화에 도움을 주는 물질로 구성돼 강물 바닥에 있는 오염물질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지난해 11월 롯데지주의 샤롯데봉사단도 창단됐다. 롯데지주 샤롯데봉사단은 월 두 차례 대한사회복지회를 방문해 입양 대기중인 아기를 돌보는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창단식에 참석했던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는 “롯데지주가 롯데그룹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사회와 함께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bhc치킨 해바라기봉사단 3기 2조 '요양원 방문 봉사활동' 이미지

봉사도 하고 '스펙'도 쌓고...대학생으로 구성된 bhc치킨 '해바라기 봉사단'

치킨 프랜차이즈 bhc치킨은 사회공헌활동인 BSR(bhc+CSR)의 일환으로 해바라기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bhc치킨의 해바라기 봉사단은 대학생으로 구성된 청년 봉사단이다. 이들은 농촌지역, 취약계층 밀집지역 등 지역 사회 곳곳에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들은 요양원 봉사활동, 홀몸 어르신을 위한 도시락 배달, 농가 봉사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서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 20명의 봉사단이 5명씩 4개 팀으로 구성, 다양한 영역에서 봉사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활동 과정에서 드는 비용은 bhc가 전부 부담한다. 

봉사활동 뿐 아니라 혜택도 부여한다. bhc치킨은 활동별 우수자 선정을 통해 최종 2명에게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또 bhc 해바라기 봉사단 수료자 전원에게는 bhc 입사 지원시 서류 전형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김동한 bhc치킨 홍보팀장은 “‘bhc 해바라기 봉사단’은 대한민국의 행동하는 청년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진취적이고 젊은 에너지를 함께 나눌 수 있는 청년들의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경북지역 이랜드리테일 직원들이 연말 사랑의 연탄나눔을 함께 하고 있다.<사진=이랜드리테일>

임직원과 소비자가 함께하는 봉사활동...이랜드리테일, '고객봉사단' 운영

이랜드리테일은 기업 내 임직원 뿐 아니라 소비자 봉사단을 꾸렸다.

이랜드리테일은 대구경북 진출 10주년을 맞아 소비자와 함꼐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랜드리테일은 정규직원 300명으로 구성된 대구경북지역 이랜드리테일 봉사단을 종전대비 3배 규모인 900여명의 조직으로 키웠다.

또 소비자들로 구성된 '고객봉사단'의 규모를 100여명 수준에서 2배 이상으로 키울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객봉사단은 이랜드리테일이 진행하는 연말김장봉사, 연탄 나누기 등의 사회공헌 활동을 함께한다. 이들은 이랜드리테일이 운영하는 주요 브랜드와 매장 식당 이용시 5%의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랜드리테일측에 따르면 고객봉사단이 받는 혜택도 커질 전망이다. 매장 구매액의 10%할인, 이월드 이용혜택 등 자원봉사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이효정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