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리테일 ‘슈펜’, 런칭 6주년 맞아...아시아 최초 슈즈 SPA 브랜드
상태바
이랜드리테일 ‘슈펜’, 런칭 6주년 맞아...아시아 최초 슈즈 SPA 브랜드
  • 이영애 기자
  • 승인 2019.05.15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매출 1600억원 규모 슈즈 SPA브랜드...고객 니즈에 맞춰 상품 라인업 다양화해
이랜드리테일의 슈즈 SPA 브랜드 슈펜이 런칭 6주년을 맞이했다

이랜드리테일의 아시아 최초 슈즈 SPA 브랜드 슈펜이 런칭 6주년을 맞이했다.

이랜드리테일은 슈펜이 6년간 국내에서 판매한 신발의 수는 총 3300만족이며 가방 및 잡화의 판매량까지 포함할 경우에는 총 6500만개라고 15일 밝혔다.

슈펜은 런칭 후 6년간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연 매출 1600억원 규모의 슈즈 SPA 브랜드로 자리매김했고 국내 매장 수는 50개로 늘어났다.

국내 의류 SPA 브랜드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슈펜은 슈즈와 잡화 전문 SPA 브랜딩에 초점을 맞춰 상품을 설계하고, 2035세대가 출근할 때 부담 없게 신을 수 있는 직장인 출근 구두로 대표되는 ‘스테디셀러 아이템’부터 SNS상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핫 아이템’까지 신발의 모든 것을 한 매장에서 보여준다는 전략으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슈펜 관계자는 “6년간 다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맞추어 상품의 라인업을 다양화한 것이 슈펜 성장의 원동력”이라며 “고객 조사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활용한 상품을 최단기간에 현장에 선뵈는 것이 핵심이다”고 말했다.

실제로 슈펜의 상품을 담당하는 MD는 출근길 착장 조사, 고객 신발장 조사, 입점 고객 인터뷰 및 잠재 고객 그룹 인터뷰를 통해 매출을 주도할 수 있는 시즌 베이직 아이템을 설계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TPO(Time•Place•Occasion)에 맞는 트렌드 아이템을 출시한다.​

아시아 최초 슈즈 SPA 브랜드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런칭했던 슈펜이 단기간에 성장할 수 있었던 또 하나의 원동력은 디자이너 출신 MD들의 글로벌 소싱 능력이다. 전 세계 60개의 생산기지를 제집처럼 드나들며 상품의 품질을 직접 체크하고, 직소싱을 통해서 중간 유통 단계를 없애 가격 거품을 제거할 수 있었던 것이 주효했다.

이 같은 브랜드차원의 투자와 MD의 노력으로 현재 슈펜은 전세계에 걸쳐 60여개의 생산기지를 갖추고 총 3만 6000 여명의 고용을 유발하고 있다.

최근 들어 슈펜은 다양한 고객의 니즈 및 트렌드를 만족시키기 위한 콜라보레이션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국내 인기 디자이너 브랜드와의 협업을 넘어 식품기업 <빙그레> 등 타 사업 군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시도하고 있다.

최근에는 마리몬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학대피해아동을 돕는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슈펜과 마리몬드, 굿네이버스, 이랜드재단이 손을 잡고 상품 판매금액의 일정 부분을 학대피해아동의 심리치료 지원 사업을 위해 기부하는 형태로 진행되며, 배우 진세연도 일체의 비용 없이 재능기부 형태의 홍보모델로 참여해 의미가 깊다.

슈펜 관계자는 “사회적 기업인 마리몬드와의 협업은 미래의 주역인 아이들에게 평화롭고 폭력에서 자유로운 세상을 선물해주기 위해 기획한 의미있는 콜라보레이션이다”라며 “슈펜과 마리몬드가 완성한 예쁜 디자인과 실용성, 합리적인 가격의 가성비는 기본이고, 제품 수익이 기부되는 의미까지 있어 미닝아웃 소비성향을 가진 Z세대 고객을 중심으로 많은 사랑을 주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슈펜은 6년간의 고객 성원에 보답하고자 15일 ‘6쾌한 브랜드데이’라는 슬로건으로 할인 행사 및 고객감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해당 행사는 슈펜 전 매장에서 진행되며, 단 하루 동안만 양말과 우산을 제외한 전 상품 20% 할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영애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