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트럼프 통화 온도차, 청와대 "한국의 대북 식량 지원 지지"...백악관 '통째로 빼고' 발표
상태바
문 대통령-트럼프 통화 온도차, 청와대 "한국의 대북 식량 지원 지지"...백악관 '통째로 빼고' 발표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5.08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폼페이오 등 참모 "무기자금으로 구매해야"...김정은, 인도 지원 꼬리표 수용할지 관건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에 대해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긍정적 대화를 나눴다고 청와대가 발표했지만 미국 백악관은 아예 브리핑에 없어 양국간 온도차를 보였다.

청와대는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7일 22시부터 35분간 통화를 갖고, 지난 4일 북한의 전술유도무기를 포함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이번 발사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면서 가능한 조기에 비핵화 협상을 재개하기 위한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양 정상은 북한의 발사 직후 한미 양국 정부가 긴밀한 공조하에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한 것이 매우 효과적이었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발신한 트윗 메시지가 북한을 계속 긍정적 방향으로 견인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했다. 

청와대는 양 정상은 최근 WFP/FAO가 발표한 북한 식량 실태 보고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이를 지지했다고 전했다. 

양 정상은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내에 방한하는 방안에 관하여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의 대북 식량 제공을 지지했다"는 청와대 발표 내용이 백악관 발표문에서 빠졌다. 

청와대 브리핑 후 1시간 뒤 낸 성명에서 백악관은 대북 식량 지원을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백악관은 저드 디어 부대변인 명의로 "트럼프 대통령과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북한(DPRK) 관련 최근 동향과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의 달성 방안을 논의했다"고 짧은 논평만 냈다. 

백악관은 "두 정상은 최근 세계식량계획(WFP)·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북한 식량 실태 보고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고, 트럼프 대통령의 한국의 인도적 차원의 대북 식량 지원을 지지했다"는 식량 부분은 통째로 뺀 것이다. 

이처럼 백악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식량 지원 발언을 발표에서 뺀 것을 두고 참모들과 온도차가 있는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11일 문 대통령과 백악관 정상회담에서 "난 솔직히 말해 인도적 지원은 동의한다"고 한 바 있다. 

하지만 폼페이오 장관은 5일 ABC방송과 인터뷰에서 "유엔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 인구의 50%가 심각한 영양실조의 위험에 처했다"며 "핵무기만 사라지면 엄청난 이익이 있겠지만, 보유하는 한 계속 위험에 처하게 된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도적 지원은 허용된다. 다시 말해 제재도 북한에 식료품 구매는 허용한다"며 "토요일 발사를 보면서 그 돈을 자신의 주민을 돌보는 데 쓸 수 있었다는 생각에 매우 안타까웠다"고 덧붙였다.

핵·미사일 개발에 돈을 쓸 생각 말고 주민을 위한 식량 구매에 쓰라는 뜻이다. 인도적 원조가 북한의 핵무기 개발 포기를 설득하는 데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것. 

청와대와 백악관이 대북 식량 지원 관련 온도차를 보이면서 한국과 미국 사이에 미묘한 긴장감이 감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기존 유엔 결의안도 허용하는 인도적 식량 지원에 협상 복귀란 꼬리표를 달 경우 수용할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도 나온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