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사회적 가치' 국내외 확산 '앞장'...해외 포럼 이어 28일 '소셜밸류 커넥트' 첫 개최
상태바
최태원 회장, '사회적 가치' 국내외 확산 '앞장'...해외 포럼 이어 28일 '소셜밸류 커넥트' 첫 개최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5.07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트라와 사회적 가치 추진 협약 등 공공기관 및 지자체에도 노하우 전수 확산

최태원 SK 회장의 제안으로 ‘사회적 가치’에 관한 모든 것을 한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는 대규모 민간축제가 한국에서 처음 열린다.

최태원 회장은 올해 초 스위스 다보스포럼에 이어 중국 보아오포럼에 참석해 사회적 가치를 강조하는 등 국내외에서 '사회적 가치' 전도사 역할을 해왔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소셜밸류 커넥트 2019(Social Value Connect 2019·SOVAC)' 사무국은 오는 28일 서울 광장동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제1회 행사를 연다.

SOVAC는 사회적 가치를 고민하고 창출하는 데 앞장서 온 기업·단체·학계가 공동 기획했다. 특히 지난해 말 최 회장 제안이 단초가 됐다. 최 회장의 아이디어에 관련 기관과 전문가들이 적극 호응해 공동 파트너로 참여하면서 행사 준비가 본격화됐다.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최태원 회장

사회적 가치는 일자리 부족, 환경 오염, 장애 등 다양한 사회문제들이 해결된 성과를 말한다. 그동안 사회문제 해결은 정부와 비영리단체들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으나, 최근의 국제적인 흐름은 일반기업과 사회적 기업, 개인까지 참여하는 것으로 범위가 확장되는 중이다.

이 같은 흐름을 반영해 주최 측은 이번 첫 행사의 주제를 ‘패러다임 시프트(Paradigm Shift): 사회적 가치의 시대가 온다’로 정했다. 이 행사는 전문가 강연과 토론, 소셜벤처 등 사회적 기업 창업·투자·해외진출 상담, 사회적 기업 상품 판매, 대학생 대상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 공모전 등으로 꾸며진다.

모든 행사는 무료로 진행된다. SK, 마이크로소프트 등 일반 기업을 비롯해 사회적 기업, 대학·연구소, 비영리재단, 소셜 벤처 컨설팅, 투자기관 등 31개 단체·기관은 공동 파트너로 참여한다.

지난달 18일 문을 연 행사 홈페이지에서 사전 참가 등록을 받고 있는데 벌써 1000명을 훌쩍 넘어섰다. 사무국은 2000명 이상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8일 오전 10시에 개막하는 SOVAC 2019의 첫 공식 행사는 우리 사회 각 영역에서 각자 방식으로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온 전문가들 강연과 토론으로 꾸며진다.

도시재생사업을 펼치고 있는 박용준 삼진어묵 대표, 자녀 입양·기부 등으로 개인 차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탤런트 차인표 씨 등이 기조 연사로 나선다.

이어 네이버 공동 창업자로서 현재는 발달장애인을 고용하는 사회적기업 베어베터를 운영 중인 김정호 대표, 영리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등을 연구해 온 김태영 성균관대 교수 등 6명이 ‘사회적 가치 시대가 온다’를 주제로 패널 토론을 벌인다.

최태원 회장은 직원들과 '행복 토크' 소통을 통해서도 사회적 가치를 강조한다. 올해에만 벌써 직원들과 38회의 행복 토크 행사를 가졌다. 올해 100회를 만난다는 계획이다.

직원들과의 행복토크 행사를 통해 사회적 가치 중요성 설파에 나선 최태원 회장

한편, 최태원 회장이 앞장 서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강조한 결과 국내 공공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SK의 사회적 가치 관련 노하우를 도입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코트라는 지난달 SK와 맺은 ‘사회적 가치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SK가 개발한 사회적 가치 측정모델을 활용해 코트라의 일자리 창출과 동반성장 해외진출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등의 성과를 측정하기로 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