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SK브로드밴드·LGU+ 등 9개사,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사업자별 결과 만족도는?
상태바
KT·SK브로드밴드·LGU+ 등 9개사,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사업자별 결과 만족도는?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2.05 2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재일 의원 “사업자별 결과 공개로 서비스 품질경쟁 환경 조성하고 알 권리 충족해야”

변재일 의원(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회, 더불어민주당)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2018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사업자별 결과를 공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지난 7~9월 사이에 IPTV 3개사(KT, SK브로드밴드, LGU+), MSO 5개사(CJ헬로비전, 티브로드, 딜라이브, HCN, CMB), 위성방송 1개사(SKYlife)의 디지털 셋톱상품과 케이블TV의 8VSB 상품을 대상으로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를 실시했다.

이번 평가는 유료방송 이용자 381명을 모집하여(만족도 조사는 1,000명) △VOD 시작시간 및 광고시간‧광고횟수, △채널전환시간, △채널별 음량 편차, △콘텐츠 다양성, △영상체감품질, △이용자 만족도 등 6개 항목으로 평가했다.

VOD서비스를 제공하는 8개 사업자 중 VOD 광고시간이 가장 길고 광고 횟수가 가장 많은 사업자는 KT로 나타났다. 평가 결과 KT IPTV 이용자는 VOD 한 편을 보기 위해 평균 3.26편의 광고를 32.84초간 시청해야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2018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사업자별)

이어 SK브로드밴드는 VOD 재생 전 한 편당 평균 32.20초, LGU+는 평균 26.23초의 광고를 붙인 것으로 평가됐다.

채널전환시간이 가장 긴 사업자는 LGU+로 평균 채널전환시간이 2.82초로 조사됐다. 이어 채널전환시간이 긴 사업자는 SKYlife 1.87초, HCN 1.79초, CMB 1.64초, 딜라이브 1.34초, CJ헬로 1.23초, 티브로드 0.94초 순으로 확인됐다. LGU+를 제외한 IPTV 사업자의 채널전환시간은 KT 0.85초, SK브로드밴드 0.78초로 케이블TV나 위성사업자보다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변재일 의원

변재일 의원은 “유료방송 시장은 저가 요금 경쟁에 매몰되어 광고가 증가하고, 품질은 저하되는 등 시청자의 권익이 침해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사업자간 경쟁을 촉진하고 이용자에게 서비스의 정확한 품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업자간 평가 결과를 공개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변 의원은 “내년부터는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대상을 SO사업자까지 포함하고, 평가단도 확대하여 보다 내실있는 평가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변 의원은 지난 2월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도입을 위한 「방송법 일부개정법률안」,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