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강협회, 건축박람회 참가해 내진 성능 강화된 '스틸하우스' 소개
상태바
한국철강협회, 건축박람회 참가해 내진 성능 강화된 '스틸하우스' 소개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08.22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철강협회가 건축박람회에 참가해 내진 성능이 우수한 스틸하우스를 소개한다. 

한국철강협회 KOSFA(Korea Steel Framing Alliance, 舊 스틸하우스클럽, 회장 김진호)는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리는 제48회 MBC 건축박람회에 강진에도 끄떡없는 튼튼한 스틸하우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경주, 포항지역의 지진으로 건축물의 파손뿐만 아니라 큰 인명피해를 경험한 이후 내진이 국민적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에 한국철강협회는 내진성능이 우수한 스틸하우스 알리기에 본격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번 MBC 건축박람회에서는 스틸하우스의 골조, 스틸하우스 갤러리, 스틸하우스의 소재와 장점 등 다양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스틸하우스가 내진성능이 우수한 만큼, 그러한 장점을 강조하기 위해 VR 기술을 활용한 지진체험, 스틸하우스 퀴즈쇼, 스틸하우스 세미나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스틸하우스 세미나에서는 스틸하우스의 소재부터, 내진성능, 내화성능 등의 스틸하우스의 우수성을 알 수 있는 주제부터, 다양한 설계 사례 그리고 새로운 공법에 대한 주제까지 풍성하게 준비되어있기 때문에, 스틸하우스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다.

한국철강협회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서 스틸하우스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스틸하우스가 안전한 주거문화를 선도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와 함께 열리는 스틸하우스 세미나에 대해서는‘스틸하우스의 대한 수많은 정보를 한자리에서 배우고, 질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25일 제1전시장 302호에서 열리는 스틸하우스 세미나 참가비는 무료이며, 현장에서 등록할 수도 있다.

이번 전시에는 에스에프시스템, 포스코휴먼스, 금호스틸하우스, 제이건축, 지움건축, 스틸라이트, 대산하우징, 포스홈종합건설, 이음건축디자인, 한샘스틸, 삼덕스틸, 네스틸 코리아, 윈코 등 총 13개 참여하며, 포스코에서 후원한다.

이번에 선보이게 될 스틸하우스의 내진 성능은 지난 5월 25일 국내 공인 내진성능 평가 기관인 지진방재연구센터에서 실험을 통해 내진성능 최고등급인 내진특등급을 받았다.

스틸하우스는 96년 국내 도입 이후 탁월한 내진 성능과 경제성, 단열성 등 다양한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왔는데, 이번 실험을 통해서 내진성능에 대한 객관적인 입증이 이뤄진 것이다.

미국, 일본, 뉴질랜드 등의 선진국에서도 과학적인 스틸하우스의 구조로 주거성능에 대한 우수성이 이미 입증되어 스틸하우스 건축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스틸하우스는 스터드(Stud)라고 하는 C모양의 철을 이용하여 골조를 올리고, 거기에 구조 합판, 내외부 단열재, 마감재 등을 시공하여 건축하는 방식의 건축물로,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공공시설물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