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화재 안전진단 결과, 리콜 차량 중 9000대 결함 조치하나?
상태바
BMW 화재 안전진단 결과, 리콜 차량 중 9000대 결함 조치하나?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08.07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MW 안전진단 결과 전체의 8.5%에서 문제가 발견돼 부품교체 등 조치

국토교통부는 BMW 화재 사태와 관련한 긴급 브리핑에서 BMW가 현재까지 진행한 안전진단 결과 전체의 8.5%에서 문제가 발견돼 부품교체나 렌터카 대여 등 조치가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BMW는 지난달 27일부터 6일 오후 3시까지 리콜 대상 10만6천317대 중 3만3천918대(31.9%)에 대해 긴급 안전진단을 벌였고, 이중 939대는 부품을 교환했으며 1천958대는 렌터카를 대여해줬다. 안전진단 예약 대기 중인 차량은 4만 6천 432대에 달한다. 산술계산으로 BMW의 리콜 대상 차량 10만 6천여대를 8.5% 기준으로 하면 9만여대가 문제 발생 조치 대상인 셈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렌터카는 실제 위험 소지가 있다고 판단된 경우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경우에도 대여해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그동안 6개의 전소되지 않은 차량에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와 흡기다기관을 확보해 분석한 결과 이들 부품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EGR를 거쳐온 배기가스가 플라스틱으로 된 흡기다기관이 견딜 수 있는 최대 온도인 300도 이하로 냉각돼야 하지만 그러지 못한 것이 문제로 확인됐다는 것. 

BMW 측은 EGR에서 냉각수가 새면서 '에틸렌 그리콜'이라는 성분이 나와 고온의 흡기다기관으로 흘러가 침착되면서 불쏘시개 역할을 해 화재를 일으켰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토부는 BMW 사측이 차량 화재 원인으로 지목한 EGR 모듈의 부품 결함 외에 다른 원인이 있는지 보기 위해 BMW에 추가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BMW 화재에 대한 안전진단 결과 리콜 대상 8.5%가 부품결함 등 조치 대상으로 밝혀졌다

EGR 부품 문제 외에 전문가들이 제기하는 소프트웨어 관련 결함 등도 포함하고 있다. 현재 BMW가 환경 규제 때문에 EGR에 공기를 과다하게 넣도록 소프트웨어를 조작해 배기가스 냉각이 잘 되지 않아 화재가 발생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디젤 차량은 환경 보호를 위해 엔진이 배기가스 일부를 회수해 다시 태우는 구조로 돼 있다. 이때 EGR가 엔진에서 배기가스를 받아 냉각시키고서 연결된 흡기다기관에 전달하는데, 이 흡기다기관에서 화재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BMW가 2016년부터 EGR 부품 결함 가능성을 충분히 알고 있었으면서 늑장 조치를 했다면 과징금 등 처분할 방침이다. 최근 목포에서 긴급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에서도 화재가 발생한 것과 관련, 국토부는 해당 서비스센터가 안전진단을 미흡하게 시행한 것으로 파악하고 더욱 철저하게 점검하도록 BMW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자료를 외부 전문가에게도 공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원인 분석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전문가에게는 자료를 제공하고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