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기사 1건당 댓글 3개 제한...'드루킹' 논란 후속조치
상태바
네이버, 기사 1건당 댓글 3개 제한...'드루킹' 논란 후속조치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04.25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초 내에 다른 댓글 작성 제한, 공감·비공감 클릭수 하루 50개까지

네이버가 '드루킹 사건'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뉴스 댓글 조작 논란과 관련한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기사 1건당 1개 아이디로 작성할 수 있는 댓글이 3개로 한정되고, 60초 내에 다른 댓글 작성이 제한된다. 공감·비공감 클릭수도 하루 50개로 제한된다.  

네이버는 25일  기사 1건당 한 개 아이디로 작성할 수 있는 댓글 3개로 제한, 댓글 작성 뒤 60초 내 다른 댓글 작성 제한, 24시간 내 누를 수 있는 공감·비공감 클릭수 50개로 제한, 공감·비공감 클릭 뒤 10초 내에 다른 공감·비공감 클릭 제한 등 조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감, 비공감을 취소해도 해당 개수에 포함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

지금까지는 하루 댓글 작성 한도인 20개까지 한 기사에 댓글을 달 수 있었으나 3개로 제한된다. 또 연속해서 댓글을 작성할 때의 시간 간격이 10초에서 60초로 늘었다. 공감, 비공감 클릭에도 10초 간격을 뒀다. 

네이버는 댓글 정렬 기준에 대해 "기본적인 가치와 문제점, 개선안에 대해 논의중"이라며 "이르면 5월 중순계 적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궁극적으로는 뉴스 댓글 문제 해결을 위해 모든 사용자가 똑같은 정보를 보는 구조에서 사용자마다 다양한 정보를 보는 구조, 사용자가 마음대로 정보를 구성하는 구조로 바꿔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댓글 작성자의 정체성 강화 및 개인별 블라인드 기능 신설, 소셜 계정에 대한 댓글 작성 및 공감, 비공감 제한 등도 검토중이다. 

이번 개선방안은 네이버가 지난달 발족한 댓글정책이용자패널회의와 협의를 거쳐 나왔다. 패널회의는 네입가 뉴스 댓글 운영원칙과 정책 등에 대해 이용자와 함께 논의하기 위해 구성한 조직으로, 업계, 학계, 협회, 언론사 등 관련 분야에 재직하지 않는 일반 이용자 20명으로 구성됐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