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50대 중반 부장급 명예퇴직..수백명 신청
상태바
현대기아차, 50대 중반 부장급 명예퇴직..수백명 신청
  • 선호균 기자
  • 승인 2018.04.19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에 수백명 신청...노조 또한 퇴직자 지원 프로그램에 공감대 가져

현대기아자동차(이하 현대기아차)가 50대 중반의 부장급 관리직의 명예퇴직을 확대하고 있다.

실적둔화와 인사적체 등이 그 원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기아차는 예년과 달리 명예퇴직 신청자들에게 이직과 창업 프로그램도 공식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19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지난 3월 한달간 만 55세 이상의 부장급 관리자를 대상으로 '전직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명예퇴직 신청자에게는 이직과 창업 등에 필요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정년연령인 만 60세까지 남은 기간 연봉의 50%를 지급한다.

명예퇴직 신청자는 주로 보직을 받지 못한 중간관리자 수백명이  그 대상으로 전해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컨설팅 제공은 관리자급들의 자발적 퇴직을 유도하기 위한 회사측의 지원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에서는 과거에도 명퇴를 유도하기 위한 정책은 있었지만, 이번처럼 프로그램을 만든 것은 이례적이다. 

자동차업계에서는 연 800만대 생산체계에 맞춰 채용했던 인력들을 최근 성장 정체로 인사적체가 발생하자, 인건비 절감과 조직 효율성 차원에서 '전직 지원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으로 보고있다. 

이미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현대차그룹은 전 계열사 임원의 보수를 일괄 10% 삭감했다.

정몽구 회장도 지난해 13% 감소한 연봉 80억원을 받았다. 

'전직 지원프로그램'은 현대기아차 노조가 '희망퇴직'이 아니냐는 반발도 했지만, 퇴직자의 제2의 삶을 준비하기 위한다는 측면에서 수용하게 되었다.  

선호균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