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中 최대 국영 석유화학기업 '시노펙'과 트럭·버스용 타이어 공급 계약
상태바
한국타이어, 中 최대 국영 석유화학기업 '시노펙'과 트럭·버스용 타이어 공급 계약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11.22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승화 부회장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해 글로벌 판매 영업망 확대할 것"

한국타이어가 중국의 최대 국영 석유화학기업 시노펙(Sinopec)과 2017년/18년 글로벌 트럭∙버스용 타이어(TBR; Truck and Bus Radial Tire) 공급 유통 계약을 성사시켰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로 인한 갈등 화해 국면에서 중국 국영 기업의 공식 파트너가 되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중국 최대 국영 석유화학기업인 시노펙은 1998년 설립되어 2016년 포츈 글로벌(Fortune Global) 500대 기업 중 3위를 차지한 자산규모 3,100억 달러의 아시아 최대 석유정제 기업으로 중국 내 31,000여 개의 주유소를 운영 중이며, 주유소에서 트럭∙버스용 타이어를 판매하고 있다.

중국 중경공강 TBR 타이어 자동화 공정 <사진제공=한국타이어>

시노펙과 TBR 타이어 공급 유통 계약을 성사시킨 기업은 총 5개 기업으로 중국 자국 기업을 제외한 글로벌 타이어 기업으로는 한국타이어와 미쉐린 단 두 개 기업뿐이다. 특히 해외 기업에 배타적 성향을 지닌 중국 국영 기업과의 유통 계약 체결로 국제무대에서 한국타이어의 위상이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또한 한국타이어 측은 "트럭∙버스용 타이어 공급 유통 계약이라는 것에 주목할만한 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트럭∙버스용 타이어를 장착하는 상용차는 승용차와 달리 차량 하중, 운행 시간과 거리 등에 차이가 있다.

특히, 상용차 운전자들은 생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타이어의 성능에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차량의 운행 특성을 고려해 주행 및 제동 성능, 내구성, 마모 방지, 연비 효율성 등 다양한 타이어의 성능을 극대화시켜야 하기에 승용차용 타이어보다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필요하다.
 
서승화 한국타이어 대표이사 부회장은 “중국 최대 국영 기업인 시노펙과 유통 계약을 체결한 것은 세계 최대 규모의 중국 시장에서 타이어 공급을 확대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중국 여러 기업과 트럭∙버스용 타이어뿐만 아니라 일반 승용차용 타이어까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글로벌 판매 영업망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