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말 레벨4,'20년에는 레벨5 자율주행기술 최고급車안으로"...프로스트앤설리반
상태바
"내년말 레벨4,'20년에는 레벨5 자율주행기술 최고급車안으로"...프로스트앤설리반
  • 조원영 기자
  • 승인 2017.08.04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용적이고 고급스러운 SUV와 크로스오버에 대한 높은 수요 전망

내년도에는 레벨4, '20년에는 레빌5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이 최고급차에 적용될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인 프로스트앤설리반이 아쿠라와 아우디, 벤틀리, BMW, 페라리 등 최고급차 업체들의 시장전략을 평가한 보고서에서 이들 고급차업체들이 2015년보다 매출이 8% 증가하며 685만대 판매를 달성한 2016년은 최고급 자동차 브랜드들에게 성공적인 해로 기록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회사는 "고객들은 고유하고 고급스런 첨단 기능들을 갖춘 자동차들을 구매하려 하기 때문에 2018년 말에는 레벨 4, 2020년까지는 레벨 5 자율주행 기술이 최고급 자동차에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혁신적이고 맞춤형의 고성능 자동차에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것이 최고급 자동차 시장을 이끌고 있다"며 "실용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SUV와 크로스오버에 대한 높은 수요로 인해 성장이 더욱 촉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자율주행차_네이버랩스.

이와함께 최고급 자동차가 일반 자동차들보다 수익성이 더 높기 때문에 OEM사들은 프리미엄 가격으로 최첨단의 고급 기능과 인포테인먼트, 안전, 드라이빙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플래그십 차량 플랫폼의 사용을 극대화시키고 있다고 분석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모빌리티 산업부의 벤카타 바라크리쉬난(Venkata Balakrishnan) 연구원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OEM사들은 사용자 맞춤 옵션을 최대화시키는 것 외에도 주요한 편의 기능들을 갖춘 자동차 제작에 주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미국 제조사들이 전기 자동차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유럽 제조사들은 승차감 개선과 자율주행 기술 도입으로 주력하는 가운데 미국과 중동, 중국이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바라크리쉬난 연구원은 “최고급 자동차 제조사들은 컨넥티비티 시스템에서 브레인 역할을 하는 차량 내 HMI(Human Machine Interaction)와 AI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AI 기술에 따라 탑승자 데이터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자율주행 레벨 5 기술을 통해 가상의 조정석과 라운지 스타일의 인테리어가 가능해질 것이다”고 말했다.

글로벌 최고급 자동차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트렌드

-고급 SUV와 크로스오버 차량들의 높은 판매량
-최고급 세단 및 스포츠가 부문에 추가될 플래그쉽 세단과 SUV 도입
-루시드(Lucid), 피스커(Fisker), 페러데이 모션(Faraday Motion)과 함께 2019년까지 자신들의 차량에 도입시킬 최고급 전기 자동차 부문 출시
-맞춤 고객 옵션으로 1대당 1만5천달러 이상의 높은 이윤 발생
-BMW의 X7, 아우디의 Q8, 포르쉐의 Mission E처럼 OEM사들은 새로운 자동차 부문에 진출하는 방식으로 최고급 자동차에 투자
-핸들과 페달이 없는 자동차를 볼 수 있는 레벨 5 자율주행 기술이 2020년까지 개발
-최고급 브랜드 판매에 하이브리드와 전기 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50% 이상으로, 2020년까지 전기 파워트레인의 높은 보급률을 기록

조원영 기자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