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환경성 시험성적서 진위여부 실시간으로 확인한다...한국환경산업기술원
상태바
제품 환경성 시험성적서 진위여부 실시간으로 확인한다...한국환경산업기술원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7.18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험분석 성적서 온라인 발급 및 진위여부 확인하는 정부통합포털 '기업지원플러스' 서비스

제품의 환경성에 대한 시험분석 성적서 발급이 간편해 지고 진위여부의 실시간 확인도 가능해 진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7월 18일부터 제품의 환경성에 대한 시험분석 성적서를 온라인으로 발급하고 성적서 진위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분석평가센터는 정부통합포털인 기업지원플러스(G4B, www.g4b.go.kr) 서비스를 도입하여, 제품의 환경성을 평가한 시험성적서를 온라인으로 24시간 발급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에는 시험성적서 원본을 오프라인으로 발급했지만, 이번 온라인 발급 시행으로 환경분석평가센터에 시험분석을 의뢰하는 기관의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시험성적서에는 G4B 서버에 원본을 보관 및 백업하는 시스템을 적용하며, 전자문서 위·변조 방지 기술인 정부 인증마크(타임스탬프) 및 원본확인 태그, 진위확인 코드, 2D 바코드가 적용되기 때문에 시험성적서의 신뢰도가 강화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분석센터는 환경마크 인증, 위해우려제품, 어린이용품 및 어린이활동공간 환경유해인자, 건축자재 오염물질 방출시험 등에 대한 시험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6년 총 1,884개의 시험성적서를 발급한 바 있다.

특히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험분석 수수료를 30~50% 절감해 줘, 시험분석 수수료 부담으로 환경마크 인증 신청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환경분석평가센터는 지난 6월 미국 환경자원학회(ERA)가 주관하는 국제숙련도 시험에서 토양 및 대기분야 ‘적합’ 판정을 받으며, 전문 시험분석 기관으로서 국제적 위상을 제고했다. 

국제숙련도 시험은 환경오염물질 측정분석기관의 측정분석 능력 향상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실시하는 분석능력 등을 평가한다. 

배상용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분석평가센터장은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시험성적서 발급을 통해 국민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생산을 지원하고, 환경복지 실현의 밑거름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성요 기자  sypaek@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