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인사이드] 우리금융, ‘DJSI’ 아시아퍼시픽 지수 신규 편입으로 ‘ESG 우수’ 경영 입증
상태바
[금융 인사이드] 우리금융, ‘DJSI’ 아시아퍼시픽 지수 신규 편입으로 ‘ESG 우수’ 경영 입증
  • 노설희 기자
  • 승인 2021.11.17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나금융, 자체개발 AI 데이터 분석 플랫폼 ‘원큐 온 샘플’ 출시
- 산업은행,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벤처투자’ 업무 시작
[제공=우리금융]
[제공=우리금융그룹]

○… 우리금융그룹은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는 지속가능성 평가인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DJSI) 평가에서 아시아퍼시픽(Asia-Pacific) 지수에 신규 편입됐다. DJSI는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2,500여 개 글로벌 기업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을 토대로 지속가능경영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량기업을 선정, 발표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ESG 평가이자 사회책임투자 벤치마크다. 우리금융그룹이 편입된 DJSI Asia-Pacific 지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609개 기업 중 25.1%인 153개 기업이 선정됐다. 이 중 은행부문에서는 우리금융그룹을 포함해 총 8개사가 편입됐다. 앞서, 우리금융그룹은 올해 상반기 ESG 거버넌스 확립 및 ESG 정책 제·개정을 통해 ESG경영체계 구축은 물론 그룹 ESG 비전 및 중장기 전략을 발표했다. 특히, 하반기에는 중장기 탄소중립의 실질적 이행을 위해 PCAF(탄소회계금융협의체), SBTi(과학기반감축목표 이니셔티브)에 가입하는 등 다양한 ESG경영을 강화했다. 이에 그 성과를 인정받아 금년도 국내외 주요 ESG 평가에서 높은 등급을 획득했다.

○… 하나금융그룹은 자체개발 AI 데이터 분석 플랫폼 ‘원큐 온 샘플’을 출시했다. 원큐 온 샘플은 금융 업무를 위한 데이터 분석 및 하나금융그룹에 최적화된 고유 AI통합 플랫폼 이다. 하나금융그룹의 IT전문 관계사 하나금융티아이가 개발을 주도하고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의 AI 플랫폼 기술을 결합한 원큐 온 샘플은 외부 테크기업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플랫폼을 구축 및 적용했다. 이번 플랫폼 출시는 AI 서비스 개발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동시에 그룹 AI 서비스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더했다. 또한 외부 솔루션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그룹 내 표준화 된 데이터 분석 환경 통합관리, 금융 최적화 AI 기술 역량 내재화,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 신속한 유지보수가 가능하게 되었다.

[제공=산업은행]
산업은행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산은의 벤처캐피탈 자회사인 ‘KDB실리콘밸리’를 개소해 벤처투자 업무를 시작한다. [제공=산업은행]

○… 산업은행은 지난 16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산은의 벤처캐피탈 자회사인 KDB Silicon Valley LLC(이하 ‘KDB실리콘밸리’)를 개소하여 벤처투자 업무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KDB실리콘밸리는 현지에서 직접투자 및 펀드출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현지법인 형태로 설립되었다. KDB실리콘밸리는 전세계 혁신의 성지인 실리콘밸리 생태계 안에서 현지 스타트업 및 투자자와의 네트워킹 활동을 통해 현지 한국계 창업기업에 대한 직접투자 실시 등 실리콘밸리 내 한국계 위상 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현지에서 활동 중인 한국계 엔지니어, VC, 대기업 및 유관기관들과도 활발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국내 스타트업의 현지 진출시 대표 교두보로서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KDB실리콘밸리는 5월 자본금 500만 달러로 설립되어 개설준비 과정을 거쳤고, 이달말 9,500만 달러의 증자를 실시하여 전체 자본금 1억달러 규모로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노설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