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조, '총고용 유지'로 배수진...구조조정 가시화에 '2009년 쌍용차 사태' 재현 우려커져
상태바
쌍용차 노조, '총고용 유지'로 배수진...구조조정 가시화에 '2009년 쌍용차 사태' 재현 우려커져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1.04.28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차 노조, 27일 국회 등서 '쌍용차 살리기 릴레이 1인 시위' 이어가
노조 관계자 "올해 자연감소분만 150명...총고용 유지 정책 변함없다"
구조조정 효과 위해선 감원 규모 최소 30% 분석도...노조 수용 불가 전망

기업회생 절차에 돌입한 쌍용차가 구조조정에 따른 노사갈등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기업회생을 위해선 감원이 불가피하지만 노동조합이 총고용 유지를 강조하며 배수진을 쳤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인력감축이 구조조정의 가장 중요한 키"라며 "회사가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감원규모가 커질 수밖에 없다. 통상 10% 줄이는 건 별 의미가 없고 최소 30~40%의 감축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27일 쌍용차 노조는 국회의사당 등지에서 '쌍용차 살리기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전일 정일권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투쟁을 상징하는 빨간 조끼가 아닌 작업복을 입고 릴레이 1인 시위를 시작했다. 

27일 오후 국회 앞에서 1인시위 중인 쌍용차 노조 관계자 모습. [사진=녹색경제신문]

이날 국회 앞에서 1인 시위에 나선 노조 관계자는 녹색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회사 정상화를 위해 노동조합도 고통분담을 하겠지만 총고용 유지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며 "인위적인 구조조정 없이 올해 정년으로 인한 자연감소분만 150명 내외"라고 말했다.

이어 "11년간 무쟁의를 통해 사회적 약속을 실천하고 묵묵히 일만 했는데 경영자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면서 "인력 감축이 가시화될 경우의 대응책은 아직 구체화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노조의 1인 시위는 회사가 정상화될 때까지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정일권 노조위원장 역시 전일 피켓 시위에서 "2009년 쌍용차 사태의 해고 복직자 110여명이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말을 듣는 게 공정한 사회인가"라며 "고통분담 각오는 돼 있지만 뼈를 깎는 노력을 주문하면 어떻게 하는가"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쌍용차 노조가 총고용 유지라는 배수진을 친 것은 구조조정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어서다. 쌍용차는 회생계획안의 하나로 임원 수를 30%가량 감원하는 방안을 추진할 전망이다. 업계에선 조만간 회사가 해당 임원의 퇴직금 예산을 확보하고 자금 집행을 위해 법원의 승인 절차를 밟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임원 줄이기는 인력 구조조정의 신호탄이란 분석이 주를 이룬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쌍용차 회생을 위해선 임원 감축 비율과 근접한 비율로 전체 인력 조정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고정비 줄이는 군살빼기를 하지 않으면 HAAH 등 신규 투자 유치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어 "우리(노동조합)는 건들지 말고 회사는 살려라는 말은 앞뒤가 맞지 않는 얘기"라며 "시장논리에 의해서 자동차 제작사가 차를 많이 못 팔면 실상 존재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회사 전경. [사진=쌍용차]

업계에선 노조의 감원 반대에도 불구하고 법정관리에 돌입한 상황에서 인력 구조조정은 불가피한 수순으로 보고 있다. 이는 인력 감축을 둘러싼 노사간 정면충돌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이며, 2009년 '쌍용차 사태'에 대한 악몽이 떠오르는 배경이기도 하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쌍용차 직원은 4869명이다. 

앞서 2009년 쌍용차 노조는 2646명을 구조조정한다는 발표에 반발해 평택공장을 점거하면서 농성에 들어갔다. 노조가 '옥쇄 파업'으로 맞서자 경찰 특공대까지 투입되며 100명이 넘는 부상자가 발생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노조에 대규모 감원이라는 칼날이 들어오는 순간 옥쇄파업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그는 노조 자체적인 구조개편안 마련은 힘들 것으로 바라봤다. 이 연구위원은 "지금 노조한테 공이 넘어온 상태지만 기업노조 혼자서 기술, 회계, 법률, 산업 부문 전문가와 정책 총괄 등 외부 전문가들을 동원해 구조개편안을 만드는 게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했다.

한편, 쌍용차는 지난 15일 10년 만에 다시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정용원 쌍용차 기획관리본부장이 관리인으로 선임됐고, 6월 10일까지 조사인의 보고서가 제출될 예정이다. 조사위원이 회생 절차를 지속하자는 의견을 내면 관리인은 7월 1일까지 회생계획안을 제출해야 한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