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SK 전격합의] 합의금 2조원 확정...향후 10년간 추가 소송 없다
상태바
[LG-SK 전격합의] 합의금 2조원 확정...향후 10년간 추가 소송 없다
  • 김국헌 기자
  • 승인 2021.04.11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가치 기준 총액 2조원(현금 1조원+로열티 1조원)을 합의된 방법에 따라 지급
양국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발전을 위해 건전한 경쟁과 우호적인 협력 약속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에 줘야 할 합의금이 2조원으로 확정됐다. 

11일 오후 4시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은 양사 공동 입장문을 발표하고 미 ITC 배터리 분쟁 종결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합의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에 현재가치 기준 총액 2조원(현금 1조원+로열티 1조원)을 합의된 방법에 따라 지급하고, 관련한 국내외 쟁송을 모두 취하하기로 했다. 추가로 향후 10년간 추가 쟁송도 하지 않기로 했다.

시장의 예측대로 합의금은 2조원 수준으로 확정됐다. SK이노베이션이 요구한 1조원과 LG에너지솔루션이 요구한 3조원의 딱 중간 수준이다. 구체적 금액은 향후 양사 조율을 통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SK이노베이션은 LG에너지솔루션에 현금 1조원을 일시금으로 지급하고 로열티로 나머지 1조원을 지급한다. 지분은 합의금에 포함시키지 않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은 2조원을 지급할 여력이 있으며, 향후 안정적으로 미국 배터리 사업을진행할 수 있게 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2조원의 금액을 전기차 배터리 투자비용이나 배터리 화재 리콜비용에 유용하게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과 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 사장은 "한미 양국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발전을 위해 건전한 경쟁과 우호적인 협력을 하기로 했다"며 "특히 미국 바이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배터리 공급망 강화 및 이를 통한 친환경 정책에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합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신 한국과 미국 정부 관계자들에게 감사 드린다"고 덧붙였다. 

SK이노베이션은 장기간 지속된 분쟁 해결을 위해 노력해 준 한미 행정부와 이해관계자들에게 감사하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이번 합의로 SK이노베이션은 미국 배터리사업 운영 및 확대에 대한 불확실성이 제거 되었으므로 미 조지아주 1공장의 안정적 가동 및 2공장 건설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미국은 물론 글로벌 전기차 산업 발전과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내외 추가 투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도 즉시 입장문을 통해 적극 환영의사를 표시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그간의 이차전지 관련 분쟁을 종결하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이차전지 산업계 전반의 연대와 협력이 더욱 공고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이제는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 대비하여 미래를 위한 준비에 나서야 할 시점이며 정부도 이차전지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국헌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