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혁명] 현대車 모빌리티의 핵심 현대오토에버 대표에 오른 서정식, 과제는?..."3사 합병과 톱 모빌리티 업체로 도약"
상태바
[전기차 혁명] 현대車 모빌리티의 핵심 현대오토에버 대표에 오른 서정식, 과제는?..."3사 합병과 톱 모빌리티 업체로 도약"
  • 김국헌 기자
  • 승인 2021.03.26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에 합류한 지 3년 만에 주요 계열사 대표 맡으며 역량 인정받아
3사 합병 마무리에 세계 탑티어 수준의 모빌리티 SW 전문사로 조기 도약...사령탑 역할

현대오토에버 신임 대표이사로 서정식 부사장이 선임됐다. 

26일 현대오토에버는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섬유센터에서 개최한 제21기 정기주주총회·이사회를 열고 서정식 부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자동차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대오토에버는 현대차그룹의 모든 소프트웨어를 책임지는 기업이다. 말은 소프트웨어에 불과하지만 사실상 전기차, 수소차, 드론택시(UAM), 스마트시티 등 그룹의 미래를 총괄하는 두뇌와 같은 업체고 그런만큼 서정식 대표이사의 임무도 막중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게다가 이 분야는 미국, 유럽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고 국내 자동차기업들이 가장 약한 부분이기도 하다. 

현대오토에버 관계자는 "서정식 신임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조기에 구축하는데 전략과 실행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서 대표는 1969년 태어나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C버클리에서 경영정보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2003년 하나로텔레콤 상무, 2005년 올리버와이만 컨설턴트, 2011년 KT클라우드웨어 대표이사, 2015년 대림코퍼레이션 전무 등을 거쳐 2018년 3월 현대자동차 차량지능화사업부 상무로 현대차그룹에 합류했다.

2018년 7월 현대차 ICT본부장 전무로 승진한 뒤 12일 인사에서 부사장에 오르며 현대오토에버 신임 대표에 내정됐다.

현대차그룹에 합류한 지 3년 만에 주요 계열사 대표까지 맡으며 역량을 인정받았다. 서 부사장이 과거 쌓아놓은 다양한 IT 분야 경력이 현대오토에버 신임 대표이사가 되는데 영향을 끼쳤다. 

"소프트웨어 관련 3사 합병하고 글로벌 모빌리티 회사로 키워야"하는 과제

서 대표는 앞으로 3사 합병이라는 대형 이슈를 잘 마무리 지어야 하고, 현대차그룹의 모빌리티를 책임지는 회사로써 키워야 한다. 

오는 4월 1일 현대오토에버는 현대엠엔소프트, 현대오트론과 3사 합병을 완료한다. 합병 비율은 현대오토에버 1대 현대엠엔소프트 1.002대 현대오트론 0.13으로 결정됐다.

현대오토에버는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 또 한 번의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모빌리티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플랫폼으로 사업영역을 스케일 업하여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성장하기 위한 발판은 충분하다. 현대오토에버는 그룹사 내부거래로 규모를 키운 회사다. 현대오토에버는 정보시스템 운영 개발, 네트워크, 보안솔루션 등을 담당하는 시스템통합(SI) 업체로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건설, 현대제철,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현대글로비스, 현대엔지니어링 등 그룹 거의 모든 계열사와 거래한다.

지난해 현대오토에버 내부거래는 전체 매출 중 95.9%를 차지했다. 지난 2012년 이후 내부거래 비중은 80%대에서 2018년 91.5%, 2019년 94.0%로 매년 커지고 있다. 전신이었던 오토에버닷컴 시절인 2001년 485억원에 불과했던 매출이 20년 만에 1조원이 넘어 20배 이상 급성장한 배경도 내부거래 덕분이다.

현대오토에버는 현대오트론, 현대엠엔소프트와 합병 이후 그룹 내 소프트웨어 내부거래를 독식하며 입지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2019년 상장 이후 주주들로부터 기업가치를 인정받는 점도 중요하다. 현대오토에버는 상장 이후 내세운 스마트-X, 글로벌 One IT전략을 가지고 플랫폼, 서브스크립션 중심으로 체질을 개선했으며, 고객중심의 제조혁신과 스마트 교통 부문 리더로서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정식 현대오토에버 신임 대표
서정식 현대오토에버 신임 대표

 

김국헌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