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화웨이·SMIC·바이트댄스 제재하니 중국, 테슬라 견제..."국내 기업 영향 불가피"
상태바
미국이 화웨이·SMIC·바이트댄스 제재하니 중국, 테슬라 견제..."국내 기업 영향 불가피"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1.03.22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머스크 “우리는 미국이든 중국이든 어느 국가에도 고객 정보를 넘기지 않는다”
- 중국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정보수집” 의혹 제기...군-정부기관 등에 사용 제한 조치
- WSJ “화웨이 제재 대한 보복” 분석...갈등 해결 위해 머스크 방중 가능성

미국이 화웨이, SMIC, 바이트댄스, 앤트그룹 등을 제재하자 그동안 미국과의 관계를 고려해 대응을 삼가해왔던 중국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타깃은 미국의 대표기업인 테슬라다.

국내 기업들의 경우 양측이 양측 대표기업들을 볼모로 벌이는 경제 전쟁이 어떤 식으로 전개되든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어서 주목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19일 "중국이 세계 최대 전기자동차업체 미국 테슬라 차량에 내장된 자율주행 체계 및 데이터가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간첩행위에 쓰일 수 있다"며 "군, 국유기업, 정부기관 관계자 등의 테슬라 사용을 금지했다"고 보도했다. 

WSJ은 미국이 중국 최대의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의 5G장비 사용을 전면 금지하자 중국도 이에 대한 보복으로 테슬라 전기차의 사용을 일부 금지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앞서 중국은 지난해 중순부터 자국 시장에서 퇴출시킬 ‘기업 블랙리스트’를 마련 중이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즈 등에 따르면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올라간 기업은 중국에서 판매·구매를 비롯한 상업 활동이 불가능해지고, 직원 비자도 취소될 가능성이 크다.

또 데이터 보호를 명분으로 해외 기업에 벌금을 매기는 법안도 제정될 전망이다.

이같은 중국의 움직임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는 즉각 반격했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외신들에 따르면 머스크는 중국개발포럼(China Development Forum)에 참석해 “우리에게는 어떤 정보라도 극비로 유지해야 하는 매우 강력한 동기가 있다”며 “테슬라가 자동차를 이용해 중국과 다른 곳에서 스파이 행위를 할 경우 우리는 회사 문을 닫을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크는 “우리는 모든 정보에 대해 기밀을 유지한다. 미국이든 중국이든 어느 국가에도 고객 정보를 넘기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중국의 테슬라 대책은 지난해와는 온도차가 있는 것이다. 그동안 미국이 아무리 중국기업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리고 제재를 해도 이처럼 실력행사에 나선 적은 거의 없었다. 테슬라 제재를 계기로 중국의 미국 대책이 달라질 수도 있는 부분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이미 중국 온라인에는 인민해방군의 한 부대가 군 주택단지에서의 테슬라 차량 진입 및 주차를 금했다는 확인되지 않은 통지문까지 돌고 있다.

양국 민간기업들, 미중 패권다툼에 희생양...국내 영향도 불가피

미국과 중국의 패권 다툼에 테슬라, 화웨이 등 양국 주요 기업이 위기를 맞는 형국이다. 양국에 대한 경제의존도가 절대적인 우리나라 또한 영향권에서 벗어날 수 없을 전망이다.

예를들어 화웨이를 제재하자, 결과적으로 화웨이를 고객사로 둔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등의 업체들은 매출이 큰 타격을 받았고 삼성전자 스마트폰 막강한 경쟁사였던 화웨이가 스마트폰을 만들기 어렵게 되자 반사이익을 얻었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격화하면서 미국은 화웨이, 중국은 테슬라를 집중 겨냥해 압박하는 모양새다. 

국내 IT기업의 한 관계자는 갈수록 격화되고 있는 미중 갈등에 대해 "언제 어떤 사안이 튀어나올 지 몰라 해외에서 나오는 소식들에 귀기울이고 있다. 미국이 중국기업을 제대하든, 중국이 미국기업을 제대하든, 우리나라 기업들은 대부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테슬라 모델3

한편, 테슬라는 지난해 전세계에서 약 50만 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로이터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는 중국에서 전체 판매량의 약 30% 수준인 14만 7445대의 자동차를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에게 중국은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