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토에버 "디지털 혁신 통해 지능형 제조로 진화"...개인맞춤 생산시대 '활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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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오토에버 "디지털 혁신 통해 지능형 제조로 진화"...개인맞춤 생산시대 '활짝'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1.02.09 0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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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한 맞춤형 제품 생산 대비..."고객 중심형 제조혁신"
자동차, 모빌리티 디바이스 등의 디지털 생산 최적화 노려

현대오토에버가 디지털 기술 혁신을 통한 개인 맞춤형 제품 생산에 박차를 가한다.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로 소비 트렌드가 빠르게 바뀔 거란 전망에서다.

8일 현대오토에버는 △가상화 △유연화 △지능화 △동기화 4가지 핵심 요소를 바탕으로 글로벌 최상위 수준의 제조 혁신 정보통신기술(ICT) 서비스를 개발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회사 관계자는 "공급자에서 소비자로 생산 중심이 변하는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지능형 제조 혁신 플랫폼을 구축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4가지 핵심 요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다. 

먼저 현대오토에버의 SFaaS는 CPS라는 ‘가상화’ 기술을 통해 전체 공정을 가상 공간에서 시뮬레이션해 공장 내 시행 착오를 최소화하고, 시간과 비용을 크게 아껴주며 선제적 리스크 감소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유연화’ 기술은 공장 내 컨베이어 대신 AMR(소형 자율주행 로봇)을 이용, 공정을 셀 방식으로 유연하게 바꿔 높은 복잡도의 제조 환경을 구현하는 특징이 있다.

‘지능화’ 기술은 데이터 레이크(데이터 축적·활용 플랫폼)를 통해 공장 내 모든 데이터를 한 곳으로 모아 인공지능 기반으로 지속 개선하고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도록 도와준다.
  
‘동기화’ 기술은 주문과 생산의 연동으로 재고 수준 최적화와 리드타임 단축 등 수요 기반의 생산(BTO)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지능형 제조로의 진화"

현대오토에버 SFaaS의 가장 큰 특징은 자동화 제조를 뛰어넘는 지능형 제조로의 진화다. 공장은 단순한 제조 환경이 아닌 AI와 빅데이터 그리고 디지털 트윈까지 녹여진 ICT 트렌드의 결정체로 거듭나게 된다. 이는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 환경 구축을 통해 인류의 가치를 한층 높이기 위한 차원이다.

SFaaS는 한 곳이 아닌 여러 공장에 스마트 MES, AI, 디지털 트윈 등 주요 지능화 서비스를 더 빠르게 확대할 수 있는 애자일 환경에 유리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다.

더불어 ‘지능화 ICT 플랫폼’(AI, 빅데이터, IoT, CPS, 보안 등)과 ‘지능화 서비스’(디지털 트윈, 통합관제, 설비진단, 물류 최적화, VR/AR 등)를 중앙에서 통합 운영해 데이터 기반의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끊임없는 개선과 효율적인 구조로 운영할 수 있는 지능형 제조 플랫폼에 최적화돼 있다.

현대오토에버 관계자는 "디지털 신기술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제조 품질과 완성도를 높이는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오토에버는 이제 공장은 전체가 서로 연결된 하나의 유기체라고 볼 수 있으며, 현대오토에버는 제조 혁신에 관련한 모든 소프트웨어를 준비하고 있다"며 "차량뿐 아니라 신 모빌리티 디바이스까지 디지털 생산을 하는 제조 혁신의 기준이 되고자 SFaaS를 준비했다"고 덧붙였다. 

고객 중심형 혁신을 선언하며 소비 트렌드의 우위를 선점하겠다는 회사 방침이 현대차그룹, 그리고 관련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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