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주변 환경에 안 좋은 것, 찾아낸다”
상태바
“내 주변 환경에 안 좋은 것, 찾아낸다”
  • 정종오 기자
  • 승인 2020.06.26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공공진료센터 ‘환경의학클리닉’ 확대

60대 여성 A 씨는 건강검진에서 혈중 비소가 높다고 진단받았다. 마땅한 원인을 찾을 수 없던 A 씨는 서울대병원 환경의학클리닉을 찾았다. 종합적 진단을 거쳐 약수터에서 떠온 물이 원인으로 밝혀졌다. 약수 음용을 중단하고 항산화제를 복용한 A씨의 혈중 비소 농도는 정상수준으로 감소했다.

많은 사람이 일상생활이나 작업환경에서 다양한 환경유해인자에 노출된다. 매일 사용하는 비누, 샴푸, 플라스틱 용기는 물론 집에서 새어나오는 화학물질도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생활 속 위험요인을 파악하지 못해 만성 질병에 시달리기도 한다.

[사진=서울대병원]
[사진=서울대병원]

서울대병원 공공진료센터는 이번 달 3일부터 환경의학클리닉을 확대했다. 환경의학클리닉은 주변 환경 내 유해인자로 발생하는 건강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 등 환경유해인자의 노출정도를 검사하고 원인을 파악한다. 환경과 직접적으로 연관 있는 천식, 알레르기, 진폐증, 석면폐증 등 환경성질환에 대한 진료도 진행한다. 만약 근무환경에서 환경유해인자에 노출됐을 경우 치료와 보상 관련 자문도 가능하다.

김경남 공공진료센터 환경의학클리닉 교수는 “집과 직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만큼 생활환경 속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제거할 필요가 있다”며 “환경의학클리닉은 생활과 작업환경에서 비롯된 건강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에게 필요한 의학적 자문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