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조현준 회장 “친환경으로 미래 비즈니스경쟁력 확보하라”
상태바
효성 조현준 회장 “친환경으로 미래 비즈니스경쟁력 확보하라”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6.26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액화수소, 탄소섬유, 재활용 섬유 등 친환경 사업 추진하며 미래 비즈니스 경쟁력 확보에 본격 시동

조현준 효성 회장이 액화수소, 탄소섬유, 재활용 섬유 등 친환경 사업을 추진하며 미래 비즈니스 경쟁력 확보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효성은 최근 세계적 화학기업 린데그룹과 액화수소 사업을 위한 합작 법인을 설립하고 총 3000억원을 투자해 공장을 설립하기로 했다.

효성은 공장 완공 시점에 맞춰 전국에 수소충전소 120여개도 구축해 국내 시장에 공급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정부가 최근 발표한 한국판 뉴딜사업의 핵심사업으로 분류된다.

탄소섬유 사업도 본격화한다.

수소차의 연료탱크를 제조하는 핵심 소재인 탄소섬유는 철보다 강도는 10배 강하고 무게는 25%에 불과해 ‘꿈의 신소재’로 알려져 있다. 탄소섬유는 철이 사용되는 모든 제품과 산업에 적용할 수 있어 효성은 항공기, 자동차, 에너지, 건축 등 다양한 영역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효성은 오는 2028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해 전주 탄소섬유 공장을 연산 2만4000톤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신소재인 폴리케톤은 효성이 2013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친환경·탄소저감형 소재다. 대기오염 물질인 일산화탄소(CO)를 사용해 만드는 폴리케톤은 폴리케톤 1t 생산 시 일산화탄소가 약 0.5t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효성의 폴리케톤
효성의 신소재 폴리케톤

효성은 지난해 폴리케톤을 수도계량기에 적용한 데 이어 전력량계에도 적용, 국내외 시장에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효성의 스판덱스 브랜드인‘크레오라(creora®)’역시 지난 해 재활용 스판덱스 (creora® regen)을 새롭게 선보였다. 크레오라 리젠은 100% 재생 폐기물로 만든 친환경 섬유로 재활용 스판덱스 1t을 생산할 때마다 재생 불가능한 원료 2t을 절약할 수 있다.

효성은 폐페트병 소재 재활용 사업도 확대하고 있다. 지난 4월 환경부·제주특별자치도·제주도개발공사·플리츠마마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제주시에서 수거된 페트병을 폴리에스터 섬유로 재활용해 가방을 만드는‘제주 리젠(jeju regen®)’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현장을 둘러보는 조현준 효성 회장

효성 조현준 회장은 “효성은 그린경영 비전 2030을 기반으로 전사적 친환경 경영을 추진해왔다"며 "효성은 재활용 저탄소 소재 사업을 포함해 전 사업부문에서 친환경 제품 확대 및 시장 발굴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