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 '무한 재부팅' 오류...중국·베트남서 윤달 때문에 잠금화면 시스템 다운
상태바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 '무한 재부팅' 오류...중국·베트남서 윤달 때문에 잠금화면 시스템 다운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5.25 14:3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력 윤달 인식하지 못해, 무한 재부팅 현상
음력 사용하는 중국과 베트남에서만 발생
한국의 경우 잠금화면에 음력 표시 없어

삼성전자 스마트폰이 중국과 베트남에서 음력 윤달 때문에 발생한 무한 재부팅 오류로 '해킹이 아니냐'는 곤혹스런 상황에 처했다. 

25일 중국경제망 등 현지 외신에 따르면 스마트폰 시스템 오류는 23일 자정을 넘긴 새벽부터 시작됐다.

구체적으로 오류가 발생한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갤럭시S8 시리즈 ▲갤럭시S10 시리즈 ▲갤럭시S9 시리즈 ▲갤럭시 A60 등 모델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중국 공식 웨이보를 통해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고 있다”며 “현지 AS센터와 콜센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25일 웨이보에는 오전부터 오류가 난 갤럭시 스마트폰을 들고 삼성전자 오프라인 서비스 센터에서 줄을 서고 있는 이용자들의 사진이 올라왔다.

스마트폰이 갑자기 다운되고 화면에 알지 못할 오류코드가 잔뜩 뜨는 현상이 나타났기 때문.

삼성전자 일부 갤럭시 제품에서 나타난 무한 재부팅 현상 [사진 웨이보]
삼성전자 일부 갤럭시 제품에서 나타난 무한 재부팅 현상 [사진 웨이보]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는 23일부터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에 오류가 떴다는 이용자의 불만이 쇄도했다.

웨이보 이용자들이 “한밤중에 갑자기 화면이 새까매지면서, 시스템이 계속 재부팅 하고 있다”며 스마트폰 화면을 찍은 인증사진을 올렸다.

SNS와 포털사이트에 삼성 스마트폰 관련 검색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인 바이두에서 ‘삼성’을 치면 ‘삼성 스마트폰 시스템 다운(三星手機系統崩潰)’이라는 연관검색어가 자동으로 완성되기도 했다.

삼성 스마트폰 오류는 올해 음력 달력에 있는 ‘윤달’ 때문에 발생했다.

윤달은 음력에서 평년의 12개월보다 오차를 교정하기 위해 1개월 더 추가된 달이다. 윤년인 올해의 경우 양력 4월 23일은 음력 4월 1일이었지만, 5월 23일 윤달이 시작되면서 음력상 다시 4월 1일로 돌아가는 것이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올해 추가로 생겨난 윤달을 삼성 스마트폰의 캘린더와 잠금화면에 제대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스마트폰서는 23일 윤달이 시작됨과 동시에 음력 캘린더가 충돌을 일으키며 시간과 날짜를 표시해주는 스마트폰 잠금화면 시스템이 다운되는 현상이 생겨난 것.

삼성전자 측은 “해당 시스템 업데이트는 지난해 8월 출시한 ‘갤럭시 노트10’ 이후 스마트폰 신제품에는 기본으로 적용돼 있으나, 이전 버전의 스마트폰에서는 별도의 업데이트가 필요했다”며 “2019년부터 이용자들에게 업데이트를 권장해왔다”고 전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오류는 중국과 베트남에서만 일어났다. 음력 달력을 사용하는 국가다. 음력을 사용하지 않는 서구권이나 일본에서는 해당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한국에서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스마트폰 잠금화면에 음력 달력을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이 중국과 베트남에만 있기 때문이다. 국내의 경우 잠금화면에 음력표시가 없어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삼성전자는 중국과 베트남에서 서비스센터나 콜센터로 문의하는 사용자들에게 조치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0-05-26 01:13:00
인더스문명을 가진 인도에 기원을 둔 것인데, 브라만교(힌두교로 이어짐)의 화장풍습이 불교로 전해지고, 인도가 다시 불교를 배척했지만, 브라만교(힌두교로 이어짐)의 화장은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 한국도 종교와 무관하게 토지의 부족때문에 유럽.미국처럼 화장을 하는 인구가 대세입니다.



유교는 혼(魂)이 하늘로 올라가고 백(魄)은 땅으로 내려가서,백(魄)을 땅에 매장하여왔음. 火葬은 불교의식이라기보다,브라만교 가진 고대 인더스문명에서 발생한 관습에 해당함.현대 유교는 땅이 부족해서,魂만 하늘로 올라가고, 땅으로 흩어지는 魄의처리는 화장,납골당,수목장등 모두가능.

http://blog.daum.net/macmaca/2962

윤진한 2020-05-26 01:12:07
유교문화 윤달. 올해는 음력 4월이 윤달로, 음력 4월이 한 번 더 있습니다. 2020년 5월 23일(윤달 4월1일)부터, 6월 20일(윤달 4월 29일)까지 윤달 4월입니다.유교의 하늘과 땅의 신이 사람들에 대한 감시를 쉬는 기간이라, 윤달에는 이장(移葬)을 하거나 수의(壽衣)를 하는 풍습이 전해 내려왔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하늘숭배와 땅의 신 숭배는 동양에서 유교의 전매특허입니다. 유교의 매장풍습에서 생겨난 묘를 이장(移葬)을 하는 풍습이 윤달의 특성중 하나고, 다른 하나는 수의(壽衣)를 하는 유교풍습입니다. 유교나 기독교는 화장(火葬)하지 않았는데, 인구가 증가하면서, 종교와 무관하게 전세계적으로 화장이 대세인 시대입니다. 인도에 기원을 둔 화장(火葬)이 꼭 불교적인 것은 아니며, 인더스문명을 가진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