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폐페트병 품질 높여 수입 줄인다
상태바
환경부, 폐페트병 품질 높여 수입 줄인다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0.02.05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색 폐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시범사업’ 시행
국내 폐페트병 연 10만 톤 고품질 재생원료로 재활용
시범사업 홍보 포스터. [사진=환경부]
시범사업 홍보 포스터. [사진=환경부]

배출된 무색 폐페트병을 의류용 섬유 등에 쓰이는 고품질 재생원료로 재활용하는 제도가 시행된다. 재생섬유 생산을 위해 일본과 대만 등에서 수입하는 폐페트병을 줄이기 위한 방침이다.

환경부는 국내 폐페트병도 고품질로 재활용할 수 있는 ‘무색 폐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시범사업’을 이달부터 시행한다. 깨끗한 폐페트병 회수방법 마련을 위한 민관 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무색 폐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시범사업’은 서울, 부산, 천안, 김해, 제주, 서귀포 등 6개 지자체에서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앞으로 배출된 무색 폐페트병을 별도로 깨끗하게 모아 2022년까지 연 10만 톤을 고품질 재생원료로 재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공동주택과 거점수거시설에는 무색 폐페트병 별도 수거함을 설치한다. 단독주택에는 무색 폐페트병을 따로 담아 배출할 수 있는 투명 봉투를 시범사업 기간에 배부해 별도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달 초부터 부산, 천안, 김해 등의 경우 별도 배출이 시행된다. 서울의 경우 환경부(한국환경공단)의 검증·분석 대상 지역인 노원·도봉·성북구 등을 중심으로 25개 자치구에서 준비여건에 따라 공동주택에는 페트병 별도수거함이 설치되고 단독주택 등에는 전용봉투가 배부된다.

앞으로 시범사업의 성과분석 등을 거쳐 올해 하반기부터 ’무색 폐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이 단계적으로 전국에 확대된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전국 공동주택, 2021년부터 전국 단독주택 시행이 확대된다.

시범사업과 더불어 폐비닐, 폐페트병 등 재활용품 재활용체계 전반에 대한 검증·분석도 들어간다.

검증·분석은 시범사업 지역 중 일부 아파트 단지와 단독주택 구역을 대상으로 올해 2월부터 5월까지 실시된다. 특히 값어치(유가성)가 낮고 이물질 비율이 높은 폐비닐과 시범사업 대상인 폐페트병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환경부는 지역별 페트병 별도 요일제, 수거 전용차량 도입 여부 등의 효과분석으로 가장 합리적 분리배출과 수거체계 제도화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시범사업 외에도 민간업계 유통망을 활용한 폐페트병 역회수 등 민관 협력사업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환경부는 스파클, 한국청정음료, 동천수, 산수음료 등과 함께 깨끗한 폐페트병을 자체 유통망으로 역회수하는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2월 중에 체결한다. 역회수량은 매월 10~30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의류용 장섬유 등으로 재활용한다.

환경부는 시범사업 등을 거쳐 국내 폐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이 정착된 이후 점진적으로 폐페트병 등 폐기물의 수입을 제한할 계획이다.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국내 폐페트병의 재활용품질을 높여 수입폐기물의 제로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